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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뉴스와 인터뷰에서 "연방정부의 세액공제를 받지 못했고, 그렇기 때문에 이것(공장 가동)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고 있어 시기를 좀 앞당기려고 한다"며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가 예정보다 앞서 올해 10월 가동에 들어간다고 말했습니다.

 

호세 무뇨스COO가 어느 차종을 생산할 지까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현대차의 아이오닉7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현대차는 2022년 10월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서 HMGMA 건설에 착수했고, 완공 시기를 당초 내년 하반기에서 내년 상반기로 앞당긴 바 있는데 여기서 다시 올 해 하반기로 조금 더 당긴 것입니다

 

HMGMA는 연간 3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고, 50만대까지 증설이 가능하며 가동 시에는 아이오닉7을 포함해 현대차·기아·제네시스 브랜드 6개 차종이 생산될 예정입니다.

 

HMGMA에서 생산된 전기차는 대당 7500불의 연방정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 다시금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가 가장 우려하던 일로 실제 2022년 상반기 인플레이션감축법IRA가 시행되기 전에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전기차 시장 약 10%를 점하면서 테슬라에 이어 2위를 차지했는데 IRA법이 없었다면 테슬라의 전기차 시장을 더 빼앗으며 미국전기차시장내 확고한 위치를 점했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감축법IRA가 만들어지는 동안 주미대사관에서 우리 외교통상부에 여러차례 대비해야 한다는 정보를 보내왔지만 윤석열 정부는 아무런 대응도 못하는 무능을 보여주었는데 현대차그룹이 자력으로 위기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에 또 어떤 딴지를 걸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윤석열 검찰특수부는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포함된 보은투자건을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관련해서 현대오토에버 대표가 사임하기도 했습니다

 

이해할 수 없는 윤석열의 언행에 현대차그룹에 또 어떤 위기가 찾아올지 알 수 없지만 계획대로 올 해 10월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전용공장HMGMA가 제때 돌아간다면 현대차그룹의 성장성에 파란불이 켜지게 될 것 같습니다

 

아울러 미국 조지아주에 동반 진출한 전기차 부품주들에게는 실적면에서 점프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전기차부품주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포스코인터내셔널

삼기이브이

디아이씨

한온시스템

대우부품

알멕

삼보모터스

현대공업

에코플라스틱

서진오토모티브

엔켐

티라유텍

엠플러스

모베이스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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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EC)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승인했습니다

 

EU 집행위원회(EC)는 유럽 4개 노선의 여객 운송 서비스와 화물 운송 부문의 경쟁 제한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는데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유럽 4개 도시 노선의 슬롯(공항 이착륙 횟수)에 대한 신규 항공사 진입과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분리 매각안 등이 담긴 최종 시정조치안을 제출해 EC를 설득하는데 성공한 것입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EC의 이번 승인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의 화물기 사업 부문을 분리매각하기 위한 입찰 및 매수자 선정 등 매각 직전까지의 조치를 이행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EC가 우려하는 경쟁제한 부분에 대해 충분한 시정 조치를 취했다는 것을 확인 받고 최종 승인이 나게 됩니다

 

대한항공은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중 티웨이항공에 올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인천~파리 ▲인천~로마 ▲인천~바르셀로나 ▲인천~프랑크푸르트 4개 노선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제 14개국 중 13개국에 승인을 얻어 마지막 남은 미국과의 협상이 남아 있는데 미국은 태평양 노선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으로 미국 항공사를 능가하는 대형항공사가 탄생한다는 점에 탐탁치 않아 하고 있습니다

 

미 법무부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에 대해 소송까지 검토하고 있어 쉽지 않은 협상이 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송이 제기된다면 제트블루항공과 스피릿항공의 합병을 차단하기 위한 소송과 제트블루와 아메리칸항공의 파트너십에 반대하는 소송에 이어 항공 분야의 독점적 관행을 막기 위한 조 바이든 행정부의 세 번째 시도가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 법무부가 소송을 진행하기 전에 윤석열 정부가 나서서 통상의 문제로 이를 푸는 능력을 보여줘야 하는데 워낙 지금까지 무능한 모습만 보여와서 우려가 커지고 있ㅁ는 것도 사실입니다

 

자칫 3년여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어렵게 진행해온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이 미국의 방해로 무산될 경우 아시아나항공은 새로운 주인을 찾아야 하고 이 과정에서 더 망가져 파산에 이르게 될 경우 대량해고가 나올 수 있어 반미정서가 강해질 수 있습니다

 

미국 경쟁당국의 승인이 있더라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실질적 통합까지는 2년 가량 걸릴 전망인데 그 기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독립 운영되며 이후 '통합 대한항공'이 출범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진에어,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인 에어부산·에어서울 등 3개 저비용항공사(LCC)의 통합 절차도 이어질 전망인데 독과점 문제가 불거질 경우 에어부산의 매각도 검토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국적기 탄생의 가장 큰 수혜는 아시아나IDT가 가져갈 것으로 보이는데 기존 아시아나항공과 계열 저비용항공사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에 이어 대한항공과 진에어의 발권과 전산유지보수를 할 수 있어 시장파이가 급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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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R5-x3xcXd5c?si=W5_3CLUO3p1FWq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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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브리봇이 지난 해 삼성전자와의 물걸레청소로봇 OEM 거래가 중단되어 부진한 실적을 공개했지만 오히려 M&A 몸값이 부각되며 주가가 랠리를 펼치고 있습니다

 

에브리봇은 지난해 개별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75.3% 줄어든 15억2865만원으로 공시했고 매출액은 40.2% 감소한 316억9741만원이라고 잠정공시했습니다.

 

에브리봇 몸값이 부각된 것은 지난 해 아마존의 아이로봇 인수시도에서 비롯된 것으로 결국 EU경쟁당국이 반대해 아마존의 아이로봇 인수가 무산되었지만 약 9000만불의 위약금을 아마존이 아이로봇에 지불하면서 기능성 서비스로봇의 몸값을 올려주었습니다

 

에브리봇은 자체적으로 물걸레청소로봇을 상용화하고 삼성전자에 OEM으로 납품해 수출도 한 경험이 있는 회사로 삼성전자 내부에 레인보우로보틱스로 로봇사업을 집중하는 정책변화에 따라 계약이 종료되었지만 에브리봇의 기술력만큼은 인정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에브리봇은 인간의 제스처를 로봇이 이해하고 반응하는 인공지능AI와 접목한 신기술을 특허출원했는데 서비스로봇에게 있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에브리봇의 몸값을 올려준 특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에브리봇은 주력인 물걸레청소로봇의 가치보다는 서비스로봇 시장 성장에 M&A 몸값이 더 올라간 모습입니다

 

아마존이 아이로봇 인수에 실패했지만 대안으로 에브리봇을 인수할 수도 있다는 막연한 기대감이 선취매를 부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에브리봇의 지난해 4분기 실적기준 적정주가는 37,000원으로 평가되고 있어 지금 주가는 경영권프리미엄까지 반영된 오버슈팅 구간에 들어가 있는 모습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에브리봇 20230915_기업IR협의회.pdf
2.84MB
에브리봇 IR_경영지원_2022년도IR북_220331.pdf
6.67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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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설연휴 우리 증시가 쉬는 동안 미국 증시에서 인공지능AI 관련주들이 랠리를 펼쳤습니다

 

엔디비아도 주가가 급등했고 오늘 새벽에 끝난 미국 시장에서 ARM도 약 30%대 급등세를 나타내며 인공지능AI반도체 관련주에 매수세가 집중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인공지능AI반도체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인데 과거 사물인터넷IoT 유행 때와같이 오만군데 인공지능Ai 반도체를 채용하여 별에별 사업을 다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AI를 가지고 여러가지 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수익성은 검증받지 못하고 있어 사실 돈을 버는 것은 인공지능AI 반도체를 만드는 반도체업체들 뿐인 것 같습니다

 

물론 인공지능AI가 만들어내는 막대한 데이타를 처리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만드는 고성능 반도체인 HBM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고 이런 데이타를 저장하기 위한 클라우드에도 막대한 반도체 수요가 발생하고 있고 PCB업체들도 수요급증에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온디바이스AI반도체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어 관련주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보는 투자자들이 급증하고 있어 선취매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에 대한 투자가 이어지는 한 온디바이스AI반도체주들도 수혜를 볼 것으로 보이는데 과거 사물인터냇IoT 바람이 불 때 오만군데에 사물인터넷반도체를 뿌려대다 수익성이 없어 포기한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온디바이스AI 관련주

한미반도체

유니퀘스트

퀄리타스반도체

제주반도체

칩스앤미디어

넥스트칩

가온칩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폴라리스오피스

태성

고영

리노공업

HPSP

 

온디바이스AI 20231130 삼성증권.pdf
1.40MB
화웨이 나비효과 온디바이스AI경쟁_2023 하이투자증권.pdf
3.59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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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경기침체가 심화되면서 소비가 둔화되고 있어 대표적인 리테일 회사인 GS리테일의 실적에 불안감이 드리우고 있습니다

 

GS리테일은 경영위기에 오너일가가 전면에 나서고 있는데 허연수 부회장 단독대표 체제에 GS그룹 4세 경영진들이 대서 합세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문경영인 김호성 대표를 물러나게 하고 오너일가가 전면에 나선 것이 위기를 돌파하는 기회가 될 것인지 경영능력이 떨어지는 오너일가의 전면등장이 배를 산으로 끌고 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허연수 부회장 단독대표 체제에 허서홍 ㈜GS의 미래사업팀장 부사장을 유닛장으로 이동해 오너일가의 직접경영에 힘을 싣고 있는데 허 부회장의 첫째 삼촌인 고(故) 허정구 삼양통산 창업주의 손자가 허서홍 부사장으로 허 부사장의 아버지는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날 회장이며 허서홍 부사장은 1977년생으로, 대일외고와 서울대 서양사학,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학 석사를 나왔습니다.

 

허서홍 부사장은 지난 2012년 GS에너지 LNG사업팀 부장으로 입사해 2016년 GS에너지 전력·집단에너지사업부문장 상무, 2019년 GS에너지 경영지원본부장 전무, 2020년 GS미래사업팀장 전무, 2022년 GS미래사업팀장 부사장 등을 지내며 전형적인 재벌오너일가의 승진 패턴을 보여줘 경영능력에 대해서는 아직 검증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합니다

 

GS리테일은 이와 함께 허치홍 MD부문장을 상무에서 전무로 승진시켰는데 허치홍 전무도 허 부회장과 오촌지간으로 허 부회장의 셋째 삼촌 고(故) 허준구 GS건설 명예회장의 손자가 허 전무로 허 전무의 아버지는 허진수 GS칼텍스 상임고문입니다.



허 전무는 1983년생으로, 보스턴대학교를 나와 GS글로벌을 거쳐 지난 2016년부터 GS리테일에 자리를 잡았는데 2022년 상무로 승진했고 2년여 만에 전무로 승진했고 허 전무는 GS리테일의 핵심사업인 편의점에서 꾸준히 경력을 쌓았고 MD는 GS25에서 성공한 원소주와 버터맥주와 같이 경쟁이 치열한 편의점 시장에서 고객의 발길을 끌어들일 수 있는 핵심 전략입니다.

 

GS리테일은 경기침체로 주력사업인 편의점과 슈퍼, 홈쇼핑 등의 실적 부진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경영을 할 수 있을 지 의문이 들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영위기에 외부 전문경영인을 뽑아 전권을 맡기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는 많이 봐왔지만 이렇게 오너일가가 경영전면에 나서서 위기를 넘기겠다고 여러가지 시도하며 그나마의 자원을 낭비해 회복하기 어려운 내상을 입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GS리테일은 구조조정 차원에서 이전 투자해 놓은 자산매각에 착수했지만 부동산 부문에 투자한 돈은 회수가 불능인 상태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GS리테일은 2019년 부동산펀드에 투자했지만 5년이 지나는 동안 엑시트에 실패하고 계속 물려 있는 상황인데 서울특별시 강남구 수서동 724번지에 위치한 오피스빌딩 '수서로즈데일'에 투자한 인트러스투자운용이 조성한 부동산 펀드(인트러스밸류애드전문사모부동산투자신탁2호)에 70억원을 투자해 지분 7.5%를 확보했지만 부동산시장 부진으로 회수하지 못하고 물려 있는 상황입니다

 

인트러스자산운용은 오피스빌딩 '수서로즈데일'에 1880억원을 투입해 소유권을 확보한 것으로 작년 4월 광주은행, 국민은행, 수협은행과 협동조합 등 총 17개 기관으로부터 해당 자산을 담보로 1896억원을 빌린 상태입니다.

 

수서로즈데일이 수서역세권 개발의 수혜를 받고 있는 우량물건인데도 매각에 실패할 만큼 부동산 시장이 위축되어 있어 GS리테일의 자금 회수는 언제 가능할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GS리테일의 지난 해 실적 기준 적정주가는 9천원정도로 평가되고 있어 장기적으로 우하향 하는 챠트가 나올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GS리테일 20240108 한화투자증권.pdf
0.76MB
GS리테일 20240206 IBK투자증권.pdf
0.7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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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MeKiO9YNLyM?si=iQjBIGTnEgBmM8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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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와 기아의 협력사인 모베이스전자가 빠르게 실적을 개선하고 있는데 현대트랜시스 출신 이광윤 대표의 단독 대표이사로 전환되면서 현대차와 기아의 자동차 시장 성장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모베이스전자는 자동차 보안관련 자동차키를 주력으로 하고 있지만 현재는 전기차부품업체로 빠르게 변신하고 있습니다

모베이스전자는 현대차그룹 BMM(Battery Managemen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배터리제어시스템) 등을 수주 및 양산하면서 전기차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는데 자연스럽게 매출 1조원 달성 기대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모베이스전자는 자동차 전장화에 수혜를 입고 있는데 현대차그룹의 전동화 전환 가속화에 따라 전장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모베이스전자는 400여명의 기술진을 보유하고 있어 기구물에서 자동차전자부품까지 개발생산하고 있어 현대차와 기아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전용공장 건설과 조기 가동에 수혜를 입을 수 있는데 미국은 '기아보이즈'의 난동으로 현대차와 기아의 디지털보안을 권고하고 있어 현대차와 기아도 보안에 투자를 늘리고 있어 모베이스전자의 수혜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여기다 모베이스전자는 사우디 시어모터스와 협력하여 사우디 최초 전기차브랜드에 기술협력으로 고객다각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무선충전 분야에 대한 연구도 시어모터스와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베트남 빈패스트와도 자동차 전장부품 분야에서 사업협력을 하고 있어 실적 개선 기대감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모베이스전자는 매출 1조원을 목전에 두고 있는데 매출외형 뿐 아니라 수익성 개선도 빠르게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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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0enA1hcFkIw?si=CoslzDgQm5ZrihN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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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대차와 기아의 차량경량화 1차 협력업체 에코플라스틱이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조지아 전기차전용공장 가동의 수혜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에코플라스틱은 현대차와 기아의 범퍼와 트림류 등을 제조해 납품하고 있는 1차 협력업체로 미국 조지아 전기차공장에 동반 진출한 현대차와 기아의 1차 협력체입니다

현대차와 기아가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때문에 시장점유율이 급감한 상황인데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는 조지아주 전기차전용공장이 가동하게 되면 다시금 미국 전기차 시장점유율을 늘려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에코플라스틱은 현대차와 기아의 1차 협력업체로 조지아주 전기차공장에 동분 진출한 상황으로 대규모 차입과 유상증자로 투자비를 마련한 상황으로 조지아주 조기가동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와 기아가 하반기 조지아주 전기차전용공장을 본격 가동할 경우 미국 전기차 시장의 판도가 바뀔 것으로 보이는데 에코플라스틱은 1차 협력사로 수혜를 볼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윤석열 정부의 알 수 없는 현대차 딴지 걸기만 없다면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급증할 것으로 보이고 이는 에코플라스틱의 매출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여기다 에코플라스틱은 국내 현대차 기아 공장에도 범퍼를 납품하고 있는데 현대차그룹 가장 큰 공장인 울산공장에 납품을 하고 있어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에코플라스틱은 국내 매출과 해외 매출에서 골고루 실적증가를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주당가치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에코플라스틱의 지난 해 3분기 실적기준 적정주가는 8,000원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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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OOt-ilBwNN4?si=URX04U7Dn1iXgMc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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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일본, 독일, 우리나라, 미국 등 소수 차량브랜드가 각축을 벌이는 시장으로 별 차이 없는 기술차이에 브랜드에 대한 충성고객들을 꾸준히 데려가는 치열한 경쟁이 살아 있는 시장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몇년 전 독일 차량의 디젤게이트로 독일은 아예 디젤 엔진을 채용한 디젤차량을 조기에 단종시켜 버릴 만큼 소비자에 대한 신뢰가 중요한 시장입니다

현대차도 세타2엔진의 문제로 곤혹을 치르고 미국 소비자들에 대해 막대한 손해배상금으로 큰 타격을 받기도 하고 조기에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차량전동화에 가속도를 내게 방향을 틀기도 했습니다

세계 최대 자동차 판매량을 자랑하던 도요타도 이번에 자회사의 디젤엔진 품질조작 사건으로 10종의 모델들을 생산 중단하는 극약처방을 내놓았습니다

이로써 현대차와 기아는 일본 도요타를 제끼고 글로벌 1위 완성차 업체로 올라설 수 있는 기대감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토요타 측은 토요타자동직기가 생산하는 디젤엔진 3종에서 인증 절차에 필요한 출력시험을 둘러싸고 부정행위가 있었던 사실이 발견해 생산을 중단한 것인데 일본 국토교통성은 이번 디젤엔진의 품질인증 부정 문제와 관련해 생산 공장에 대한 검사를 벌여 엄벌에 처하겠다고 큰 소리치고 있습니다

도요타의 자회사 다이하쓰도 품질인증 관련 일본 국토교통성으롭부터 대대적인 조사를 받고 있어 지난 해 12월부터 4개 공장의 가동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도요타그룹은 자회사 뿐 아니라 본사에서도 품질조작이 있었다는 사실에서 기술의 일본이라는 아성이 무너지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현대차와 기아는 도요타의 빈 자리를 빠르게 채우며 시장점유율을 늘려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차와 기아 뿐 아니라 주요 부품사들도 늘어나는 생산량만큼 실적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자동차 전동화에 가속도를 높이고 있는데 이런 일이 벌어져 오히려 전동화에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하는데 지금 당장 꿀을 더 빨다가 미래 시장을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현대차와 기아는 국제 자동차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도요타 자동차의 품질스캔들이 반사이익으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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