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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유가는 24일(현지시간) 이집트 수에즈 운하에서 벌어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좌초 사고에 급반등했습니다.
24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장보다 배럴당 3.42달러(5.9%) 상승한 61.18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전날 유럽발 석유 수요하락 우려에 일시적으로 57달러선까지 밀렸던 WTI 가격은 하루만에 60달러선을 회복했습니다.
런던 ICE선물거래소의 5월물 브렌트유도 오후 3시35분 현재 배럴당 5.5%(3.37달러) 급등한 64.12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뉴욕증시 에너지 관련 종목 위주로 증시에 지지력을 제공했는데 이날 전반적으로 약세장이 이어진 가운데 에너지 업종만 2.52% 올랐습니다.
전일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는 수에즈운하에서 22만t 규모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강풍에 좌초돼 모래톱에 빠지면서 수에즈운하의 운송이 중단됐다는 소식 유가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사고로 걸프 해역에서 이동하는 유조선 통행이 중단됐기 때문인데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는 수에즈 운하는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핵심 수송로로 전 세계 교역량의 약 12%가 이 운하를 통과합니다.
BD스위스의 투자연구 책임자인 마셜 기틀러는 마켓워치에 "국제 해상 원유 수송량의 약 10%가 수에즈운하를 통과한다"면서도 "이번 영향은 그다지 지속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 같다"고 내다봤습니다.
유럽 각국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 우려에 따라 각종 봉쇄 조치를 재도입, 유가 수요 전망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수에즈운하가 막힌 것은 국제유가 측면에선 공급상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으로 가는 기름은 문제가 없지만 유럽으로 가는 기름에는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이 비싼 북해산 브렌트유보다 여전히 싸구려 두바이유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기도 합니다
21세기에 수에즈 운하가 막히는 것은 거의 200년 전으로 해상교통망이 후퇴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 같습니다
이틀 안에 좌초한 에버기븐호를 끌어내겠다고는 하지만 시간이 길어질수록 해운사들도 손해가 발생할 수 있어 전세계 물류사들이 난리가 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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