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ttps://youtu.be/5rre7_kK55I

안녕하세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핵무기 선제타격론을 꺼내면서 우크라+ 나토가 연합하여 러시아와 전면전을 벌일 수 있다고 NYT가 긴급뉴스로 보도했는데 핵무기 전면전 소식에 뉴욕증시에서 비트코인이 가격이 급락하고 있습니다. 



11일 늉욕증시에 따르면 뉴욕타임스(NYT)는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이 노르웨이 언론인 앤 린모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와 나토 사이 전면전이 "실제 가능성"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라고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옌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을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며 러시아와 나토 사이 전면전이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는데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유럽에 가할 수 있는 더 광범위한 위협을 강조했습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러시아가 평화회담에 참여할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핵무기 사용 가능성과 관련한 위협을 이어갔는데 푸틴 대통령은 이날 키르기스스탄 수도 비슈케크에서 열린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정상회의 기자회견에서 핵무기 사용 여부에 대한 질문에 “미국은 선제타격의 개념을 갖고 있고, 무장해제 타격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푸틴은 특히 “자국 안보를 위한 미국의 이런 개념을 러시아가 채택하는 것을 생각해보고 있다”고 강조했는데 무장해제 타격은 상대방이 보유한 핵무기 등 위협을 제거하거나 무력화하기 위해 선제적인 공격에 나서는 것을 말합니다.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잠재적인 적이 선제타격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우리는 그렇지 않고 있다”면서 “이런 타국의 방어태세가 우리에게 어떤 위협을 미칠지 생각하게 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푸틴은 러시아의 핵무기 선제타격은 지휘 시설 파괴를 의도하고 잇다면서 러시아의 순항미사일과 극초음속 시스템은 미국보다 더 현대적이고 더 효율적이라고 강조해 NATO를 상대로 핵전쟁을 벌일 경우 미국도 예외가 아님을 천명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앞서 “만약 핵무기를 어떤 상황에서도 맨 처음 사용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이는 두 번째로 사용하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의미”라고 말한 바 있는데 당시 그는 “우리 영토가 (선제적) 핵 공격을 받으면 우리가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급격하게 제한될 것이기 때문”이라며 핵무기와 관련한 선제타격 개념의 필요성을 시사했습니다.

 

미국 CNN은 이와 관련해 “푸틴 대통령이 갈등 상황에서 핵무기를 먼저 사용하지는 않겠다는 러시아의 기존 독트린을 변경할 수 있음을 거듭 내비친 것”이라고 분석했는데 푸틴 대통령이 거듭 핵무기 카드로 엄포를 놓으며 확전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노르웨이 공영방송 NRK 인터뷰에서 “잘못하면 끔찍한 일이 벌어질 수 있다.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이 나토와 러시아 사이 전면전으로 나아갈 수도 있다”고 경계했습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네브래스카주 오마하 오펏 공군기지에서 열린 행사에서 연설을 통해 푸틴 대통령을 겨냥해 “핵보유국은 도발적인 행동을 피하고 핵전쟁 및 핵무기 확산을 방지해야 하는 중대한 책임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푸틴 러시아대통령이 러시아군부의 전쟁능력이 한계에 도달했음을 직감하고 우크라이나를 평화협상에 나오도록 하기 위해 서방을 자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서방무기로 무장한 우크라이나군에 러시아군이 속절없이 밀리면서 자칫 우크라이나 점령지 뿐 아니라 러시아 본토도 공격받을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에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국경에 도달하기 전에 평화협상을 시작하길 바라는 눈치입니다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이 점령한 점령지 반환과 전쟁배상금을 요구하고 있는데 러시아가 패전국이 아닌이상 전쟁배상금을 줄리만무하고 러시아가 전쟁을 일으킨 명분인 돈바스 지역에 대한 영유권 문제는 협상 대상이 아니라는 거부의사를 러시아가 보이고 있어 평화협상은 시작도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러시아군이 계속 연전연패하며 사상자수가 급증하고 있어 푸틴 러시아대통령은 전쟁을 계속할수록 국내 반전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푸틴이 핵무기 사용을 위협하는 것은 시장 전반에 부정적인 이슈가 되기 때문에 연말 증시에 부담이 될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이스칸데르미사일
핵대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