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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승객좌석 조치 방법 및 절차.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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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후방 사이드 스포일러 조치 방법 및 절차.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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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 #비엠더블유코리아, #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 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2개 차종 71만4720대에서 #제작결함 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 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제네시스G80 등 4개 차종 70만583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는데 HECU는 브레이크장치(ABS), 차체자세제어장치(ESC), 구동력제어장치(TCS)를 통합 제어해 주행 안전성을 유지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쏠라티EU 158대는 승객 좌석의 고정 상태가 불량해 충돌 시 승객 좌석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확인됐는데 국토부는 우선 리콜을 진행하도록 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으로 고객 안전과 관련된 사항의 리콜은 보다 엄격하게 리콜을 명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지엠에서 수입·판매한 #볼트EV 9476대는 고전압 배터리 완충 시 잠재적 화재 위험성이 있어 지난해 11월부터 충전율을 90%로 낮추는 임시 시정조치를 시행해 왔고 이번 리콜에서는 고전압 배터리 점검 후 이상 변화가 있는 배터리는 교체하고 배터리 진단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게 되는데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리콜은 완성차 업체에게 큰 부담으로 돌아오는 것이라 한국지엠에게 큰 타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국토부는 국내에서 #볼트EV화재 는 발생하지 않았다"며 "제작사가 자발적 리콜 계획을 제출함에 따라 시정조치 방법의 적정성을 검증할 계획이라고 설명했고 또 #트래버스 158대는 타이어 제조 불량으로 주행 중 타이어가 손상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마스터 2065대는 연료공급 호스와 실린더 헤드커버가 맞물려 호스에 마모나 손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연료가 새고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GLE4504MATIC 등 5개 차종 1천177대는 에어컨 응축수 배수 호스 연결부의 조립 불량으로 응축수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고 이로 인한 각종 전기장치 합선과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어 리콜이 결정됐습니다.

#GLE2504MATIC 등 3개 차종 66대는 후방 사이드 스포일러의 고정 상태가 불량해 차체로부터 떨어져 나갈 우려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고 이 경우 뒤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에 지장을 줄 수 있어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벤자V6 등 2개 차종 546대는 운전석 도어 전기 배선이 짧아 문을 여닫는 동작이 반복될 경우 사이드 에어백 센서 전기배선이 끊길 우려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고 사고 발생 시 에어백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갔습니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S1000RR 이륜 차종 133대는 실린더헤드 내 로커암 고정용 나사가 제대로 체결되지 않아 엔진오일이 새고, 이로 인해 제동 시 미끄러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에서 수입해 판매한 #790어드벤처 등 2개 이륜 차종 127대는 앞브레이크 레버 복귀 스프링의 장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리콜이 결정됐는데 스프링 장력이 부족할 경우 레버 작동 후에도 원위치로 돌아오지 않아 제동 후 재출발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제작·판매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받을 수 있는데 제작사는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전엔 이런 리콜을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아도 국토교통부가 완성차 편에 서서 들어주지 않아 문제였는데 최근에는 국토교통부가 소비자편에 서서 완성차업체들에게 선제적으로 리콜을 명령하고 있어 소비자 안전이 강화된 측면이 있습니다

다만 현대차 #코나EV화재사건 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전기차배터리 관련 리콜은 대규모 비용이 발생하여 완성차 업체의 재무제표를 수정하게도 만들 정도라 대규모 리콜에 대해서는 완성차 업체들이 자발적 리콜을 주장하며 얼렁뚱땅 넘어가려는 경향이 있어 국토교통부가 리콜명령으로 강제하게 되는 겁니다

국토교통부의 강제리콜은 완성차 업체에 보다 안전한 자동차 제조에 경각심을 키워주며 기술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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