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모더나가 생산한 백신을 한국 기업이 위탁생산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는 소식에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업체 바이넥스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8일 스테판 반셀 모더나 CEO와 통화하고 코로나19 백신 물량을 두 배로 늘려 공급키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29일 코스닥 시장에서 바이넥스는 전일 대비 2700원(11.25%) 상승한 2만6700원에 마감했습니다.

이날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반셀 CEO가 한국 정부와 모더나가 계약협상을 추진해오던 백신 물량 2000만도즈를 4000만도즈로 늘려 공급하는 데 합의했다고 전했는데 백신 후보물질 임상실험을 위해 국내 연구소와 협력하는 한편 모더나 백신을 한국 기업이 위탁생산하기 위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모더나와의 계약이 성사되면 우리나라는 56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게 된다고 설명했는데 모더나가 개발중인 mRNA(리보핵산) 방식은 동물 세포가 아닌 미생물 배양 방식의 시설이 갖춰져야 합니다.

국내에 미생물 배양 방식의 시설을 갖춘곳은 LG화학, SK바이오사이언스, 바이넥스뿐으로 바이넥스는 이를 연 1000만병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것으로 전해집니다.

바이넥스는 지난 28일 부산시와 443억원 규모의 의약품 제조시설 증설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혁종 대표는 "글로벌 제약·바이오기업 네 곳 중 한두 곳과 계약을 마치면 충북 오송 바이오 의약품공장의 시설은 완전 가동될 전망"이라며 "백신 생산 계약이 성사되면 5000리터 생산 규모의 공장을 지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내 바이오신약 개발사와 제조사들은 국제적인 기준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 위탁생산도 해 주고 있는데 미국 모더나는 R&D만 갖고 있을 뿐 생산시설을 모두 외주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이넥스가 모더나의 코로나19백신을 부산에서 양산할 경우 상당한 수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장기적으로 부산지역에 양질의 고학력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지난 번 부산대의 유휴부지를 갖고 중국 자본으로 바이러스 연구소를 설립한다는 이야기가 나왔을 때 여론이 나빠지면서 검토 계획이 물거품이 되었는데 이번에는 부산지역에 바이넥스 공장에서 모더나 코로나19백신을 양산하는 것은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바이오 산업을 이해 못해 오해를 하는 부분들이 많은데 바이오 신약 개발과 생산 분야는 고학력 일자리를 양산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미래성장성이 뛰어난 산업입니다

선진국들은 스위스도 일본도 미국도 의약과 바이오산업을 키워 양질의 일자리를 키우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