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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부진한 영업실적을 기록한 KT그룹 계열의 디지털 광고대행사 플레이디가 커머스 사업 확장에 나섭니다.
플레이디는 26일 주주총회에서 기존 광고대행업 외 다양한 도·소매업 및 제조업 등을 사업목적에 추가했는데 새롭게 추가된 사업은 건강기능식품(건기식) 판매업, 화장품·식품 제조판매업, 생활용품 도·소매업, 애완동물 및 관련용품 도·소매업, 가전제품, 창고 운송업, 의료용품 및 의약품 제조업 등 17개입니다.
허욱헌 대표는 지난해 12월 '더블퍼센트', '편백네' 등 자체 브랜드(PB)를 만들면서 커머스 사업 진출 계획을 밝혔는데 상품기획(MD), 개발, 마케팅, 판매를 총괄하는 D2C(Direct to Consumer) 판매 방식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나섰습니다.
더블퍼센트는 남성 고객을 겨냥한 토털 브랜드로 스킨케어 라인과 기능성 치약, 칫솔, 의류 등 15종의 상품을 갖췄고 편백네는 편백 향을 담은 데일리 힐링케어 아이템을 주력으로 합니다.
다만 이는 코로나19로 부진한 본업의 실적을 만회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되는데 지난해 이 회사의 연간 매출은 2016년 이래 처음으로 300억원 미만으로 내려갔고 2016년 314억원, 2017년 360억원, 2018년 347억원, 2019년 386억원으로 오름세를 보였지만 지난해에는 293억원으로 그해 3월 코스닥 상장 이후 바로 매출이 꺾였습니다.
이익 지표도 후퇴했는데 지난해 연간 영업실적은 11억원으로 전년 대비 87.5%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15억원으로 77.4% 감소했는데 기존 영업이익률이 20%대이던 것에 비하면 타격이 큰 셈입니다.
회사 측은 코로나19 사태로 주요 광고주 예산이 감축된 영향이라고 설명했는데 플레이디의 주요 고객사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입니다.
실적 부진에도 이사회에서는 당분간 허 대표 체제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이는데 이달 임기가 만료되는 허 대표는 1년 연임안이 상정돼 지난해에 이어 재선임될 예정으로 회사 안팎에서는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인 만큼 경영 책임을 묻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허 대표는 NHN Services 검색마케팅 센터장 출신으로 2014년부터 플레이디를 이끌어왔는데 기존 주력 사업이었던 키워드 광고에서 벗어나 빅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 온라인 광고 전문 대행사로 변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상장 이후 주가가 흘러내려 횡보하고 있어 손바뀜이 많이 이뤄진 상황으로 정기주총을 기점으로 과거 실적에 대한 주가 반영이 완료되고 신규로 사업목적에 추가된 신규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한꺼번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경영진 변동도 없기 때문에 신규사업과 기존사업을 그대로 밀고 나갈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KT그룹의 디지털 광고 전문 회사인 플레이디가 국내 기업의 해외 온라인 마케팅 지원을 본격화하는 것도 주가에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습니다
플레이디는 최근 아마존 코리아의 마케팅 서비스 파트너사 및 수출 바우처 사업 공식 수행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아마존은 전세계 180여개 국가에서 3억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인데 아마존 글로벌 셀링은 아마존을 통하면 지역 기업이 전세계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어 국내 셀러들의 관심도 높습니다.
플레이디는 아마존 코리아의 마케팅 서비스 파트너사로 국내 고객사의 아마존 입점부터 교육, 광고 캠페인 운영까지 종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플레이디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수출 바우처 사업의 수행기관으로도 선정된 바 있습니다.
플레이디는 기업·제품·브랜드의 해외 마케팅을 위한 홍보·광고 지원과 정보 조사 및 법무·세무·회계를 제외한 수출 관련 일반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허욱헌 플레이디 대표는 “광고주의 니즈에 맞는 최적화된 해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해외 마케팅 사업 영역을 점차 넓혀 플레이디의 기업가치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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