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얼어붙은 한중관계 여파로 여객 수요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자 우리나라 국적 항공사들이 일부 한중 노선 운항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김포~베이징 노선 운항을 오는 8월 1일부터 하계 운항 스케줄이 끝나는 10월 28일까지 잠정 중단하기로 했고 인천~샤먼 노선도 8월 9일부터 10월 28일까지 운항을 멈추기로 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7월 6일부터 김포~베이징 노선 운항을 중단하고, 7월 8일부터는 인천~선전 노선 운항도 중단하고 인천~시안 노선은 이미 지난 20일부터 운항을 멈췄으며 이들 노선의 운항 중단 기간은 모두 10월 28일까지 입니다.

 

항공사들이 이번 운항을 중단한 배경은 엔데믹(endemic·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 진입 이후에도 좀처럼 늘지 않는 여객 수요 때문인데 중국은 올해 초부터 총 60개국에 대한 자국민 해외 단체여행을 허용했으나, 우리나라 단체관광은 여전히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항공 통계에 따르면 올해 1∼5월 중국 노선 이용객 수는 120만6374명으로 이는 코로나19 창궐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721만3038명)의 16.7% 수준에 그쳤고 해당 기간 일본 노선 이용객 수(697만2453명)와 비교해도 17.3%에 불과해 중국 노선은 수익성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아예 운행을 중단하는 것이 남는 장사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항공사 측은 "일부 중국 노선 운항이 중단되더라도 다른 노선의 재개·증편에 따라 전체 운항 횟수는 늘거나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말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기간 중단한 인천∼창사·웨이하이 노선을 7월 19일과 9월 27일 각각 재개할 예정인데 아시아나항공은 6~8월 전체 한중 노선 운항 횟수를 주당 85회로 유지한다는 계획입니다.

 

한중관계 악화가 개별 항공사들의 수익성에도 영향을 미칠 정도로 악화된 상태라 윤석열 대통령실의 탈중국선언이 결국 부메랑이 되어 우리 기업들에게도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준비되어 있지 않은 탈중국선언의 결과를 언론에서 윤석열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의 거짓말을 가지고 은폐하기 바쁜 모습인데 기업들의 실적을 보면 알 수 있는 것으로 국민경제 전체에 악재가 되고 있습니다

 

항공주들이 일본 노선만으로 수익을 회복할 수 없다는 점에서 중국과의 관계회복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우리 시장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필요한 것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