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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kl0XYcDml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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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국민 클렌징 오일'로 유명한 뷰티 브랜드 마녀공장을 보유한 마녀공장은 2012년 설립됐는데 마스크팩 브랜드로 유명한 엘앤피코스메틱이 2018년 인수해 작년 말 기준 76.48%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로 있습니다. 

 

마녀공장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뷰티 불황에도 성장을 이어가면서 경기침체에도 강한 경쟁력을 보여주었는데 2020년 393억원이던 매출은 2021년 626억원, 2022년 1018억원으로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마녀공장은 클렌징 제품 및 스킨케어를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대표 제품 세가지에서2022년 온기 기준 56.1%의 매출이 발생하였습니다. 

 

매출 1위 제품인 '퓨어 클렌징 오일' 제품은 당사의 스테디셀러 제품으로 2021년 및 2022년 올리브영 어워즈 클렌징 부문의  1위를  달성하였으며 더불어 당사의 매출 3위 제품인 '비피다 바이옴 콤플렉스 앰플' 또한 2020년 올리브영 어워즈 안티에이징 부문에서 수상한 바가 있습니다. 

 

매출 2위 제품인 '갈락 나이아신 2.0 에센스'는 일본 큐텐 분기별 가장 큰 규모의 프로모션인 메가와리에서 2021년 4분기 부터 2022년 2분기 까지 단일 품목 및 전체 매출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의 주력 제품은 출시 이후 시장에서 빠르게 경쟁력을 인정받으며 당사의 실적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또한, 해당 제품군은 고객들에게 마녀공장 브랜드를 소개, 체험 및 타 제품으로 교차 구매를 유도하며 브랜드 확장의 기반을 구축하는 역할을 다하였습니다

 

2019년 65억원이던 영업이익도 지난해 기준 276% 증가한 245억원을 기록해 코로나19 시기 마스크 착용으로 큰 타격을 받았던 색조화장품과 달리 마녀공장의 주력 품목은 클렌징(세안), 기초케어 제품은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 벤처 화장품 브랜드들이 특정 히트 제품에 대한 매출 비중이 과도하게 편중되어 있는 것과 달리, 마녀공장은 기초 스킨케어 제품과 클렌징 제품이 고루 인기를 얻고 있어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보이고 있고 또한, 상이한 성분 기반의 3가지의 대표적인 제품 라인이 판매되고 있으며 2022년 온기 매출 기준 비피다 라인 24.0%, 퓨어클렌징 라인 31.3%, 갈락 라인 31.6% 등 각 라인 별 균형 있는 매출 비중을 기록하였습니다

 

마녀공장은 아마존, 쇼피, 라자다, 큐텐, 라쿠텐 등 메이저 글로벌 B2C 플랫폼에 성공적으로 진입 및 채널을 관리한 경험을 기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65개국 이상에서 각 지역별 유수의 비즈니스 파트너들을 선정 및 협업하며 온/오프라인 채널 내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집행한 바 있습니다. 

 

이에 2015년 러시아 진출을 시작으로 2016년 중국, 2017년 일본, 2022년 현재 65개국 이상에서 자사 브랜드가 전개되고 있으며 각 국가별 시장 특성에 따라 채널 운영 형태를 전략적으로 선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녀공장은 IPO과정에서 일반투자자 청약경쟁률 1265.33대 1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고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는 경쟁률 1800.47대1을 기록하며 희망 범위를 넘은 1만6000원에 공모가를 확정한 바 있는데 주식시장 여건을 감안하여 상대적으로 공모가격이 낮아진 측면이 있어 상장 시 주가급등이 예상되고 있었습니다.

 

화장품이 개인의 기호가 판매에 많은 영향력을 미친다는 점에서 한번 익숙해진 브랜드는 잘 바꾸지 않기 때문에 반복 구매가 이뤄지는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마녀공장의 국내 시장 뿐 아니라 해외시장도 진출에 성공해 K Beauty의 영향으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마녀공장 IPO IR.pdf
9.66MB

https://youtu.be/CXl1VGICQJ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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