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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YtE7Hmwaw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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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미국 자동차 시장 브랜드별 판매량

안녕하세요

현대차그룹이 자동차, 부품 및 물류, 철강, 미래 산업 등 주요 분야에 대한 210억달러(약 30조8500억 원) 규모의 미국 투자 계획을 24일(현지시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과 인공지능AI, 로봇 분야를 미래 먹거리로 점찍고 꾸준히 투자를 늘리고 있는데 이번 대미 투자도 그런 연장선상에서 이뤄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미국에서 설립한 미래 모빌리티 관련 5개 자·손자회사의 지난 4년(2021~2024년)간 누적 순손실 규모는 5조7000억원에 이르지만 이번에 4년간 31조원을 추가로 또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미국이 단순 자동차 제조공장이 아니라 현대차그룹의 미래 먹거리를 만들어 내는데 투자될 것이란 사실을 보여줍니다

 

5개사는 HMG글로벌(신사업 투자), 모셔널(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슈퍼널(AAM, 미래항공모빌리티), 보스턴다이내믹스(로봇), 보스턴다이내믹스 AI연구소(AI) 등입니다

 

모셔널 누적 손실이 1조9184억원으로 가장 많고, 슈퍼널(1조3804억원)과 보스턴다이내믹스(1조304억원)가 뒤를 잇고 있는데 깨진 항아리에 물을 붓고 있는 것으로 보이겠지만 오너가 있는 재벌만이 할 수 있는 뚝심있는 투자라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과 정의선 회장의 사재가 들어간 보스턴다이내믹스는 기업가치를 30조원 이상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올 해 뉴욕증시에 상장하지 않으면 20%의 지분을 갖고 있는 일본 소프트뱅크의 지분을 사줘야 하는 폿옵션 행사 시기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휴머노이드로봇 '아틀라스' 2세대 모델을 내놓고 이들의 현대차와 기아차 스마트팩토리 현장 투입기대감을 키워주고 있는데 이럴 경우 보스턴다이내믹스의 IPO가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모셔널은 지난 2020년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와 미국 앱티브가 합작 투자한 자율주행 기업으로 미국내 로보택시 영업 허용이 늦어지면서 앱티브가 보유 지분을 현대차 그룹에 매각하여 현대차그룹이 약 84.7%의 지분을 보유한 자율주행차 기업으로 변모하며 현대차그룹의 뒤떨어진 자율주행차 기술확보의 통로가 되고 있습니다

 

현대차 정의선 회장의 백악관 방문과 31조원 규모의 대미투자결정에 트럼프는 "위대한 기업"이라고 치켜 올렸지만 지난 번 일본수상의 대미투자 때와 마찬가지로 그건 그거고 이건 이거라는 식으로 한국 울산에서 생산된 자동차의 대미수출에 관세 25% 부과는 그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 미국내 생산량 증대를 위한 증설 투자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대미 투자 확대로 국내 자동차 부품사들의 대미 투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현대차그룹의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공장이 스마트팩토리로 최소 고용을 지향했다면 자동차 부품사들은 고용을 늘리는 투자를 할 수 밖에 없어 미국인들에게 일자리 세례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그룹의 대미 투자로 국내에서 없어질 일자리는 우리 아이들의 미래 일자리일 수 밖에 없어 국내 일자리를 위한 대책도 필요해 보입니다

 

일본처럼 국가는 부유하지만 국민들이 가난한 한심한 국가가 되지 않기 위해 국내 없어지는 일자리에 대한 보상방안도 마련해야 할 것으로 우리 아이들의 생계가 걸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현대차 20250109 IM증권.pdf
0.77MB
현대차 20250124_SK증권.pdf
1.42MB
현대차 20250124_하나증권.pdf
1.12MB
현대차_20250124 키움증권.pdf
1.18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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