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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대글로비스는 전기차별로 형태가 다른 중고·폐 배터리를 하나의 용기에 실어 운반하는 ‘플랫폼 용기’를 개발하고 관련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전기차 중고·폐 배터리는 신품 대비 성능이 약 70% 이하로 떨어져 차량 구동 배터리로는 사용이 어렵지만,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다른 영역에선 재사용이 가능한. 대표적 전기차 후방산업입니다.

 

특히 올해 생산된 전기차부터 배터리 지자체 반납 의무제가 폐지되면서 현대글로비스는 특허 출원에 속도를 냈는데 이번에 취득한 특허 용기는 용기 자체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가변레일식 구조로 제작됐습니다.

 

여러 차종의 각기 다른 모양 배터리를 실을 수 있는 국내 최초 배터리 운반 솔루션이고 또한 이 용기를 이용하면 다단적재도 가능한데 이를 통해 사용 후 배터리 적재 가능 용량이 11톤 화물트럭 기준 기존 최대 5개에서 17개로 운반량을 세 배 늘릴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에 그대로 실을 수 있기 때문에 향후 해상운송을 통한 수출도 가능할 전망이고 또 절연 소재를 채택해 누진 예방에 효과적이고 특수 고정장치를 이용해 사용 후 배터리를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부터 테스트운송을 실시해 운송 능력을 검증했고 추후에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 특허 용기 현재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보다 체계적인 운송도 가능할 전망입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특허 취득을 통해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운송시장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며 “사용 후 배터리 운송사업은 배터리 폐기 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줄이며 재활용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대표적 선순환 구조 형태 친환경 사업이다”고 말했습니다.

 

에너지경제원구원은 국내에서 발생하는 사용후 배터리 양이 지난해 약 4700개에서 2030년 약 8만개로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급이 증가하면서 수명을 다한 전기차 배터리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재처리해 에너지저장장치(ESS) 발전소 등에 재활용하는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이번 특허는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의 운송을 위한 특혀를 취득하여 현대글로비스의 경쟁력을 키워 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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