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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세계푸드를 통해 한국 시장에 진출했던 미국 스무드킹이 22년여 만에 재계약을 하지 않아 한국시장에서 철수합니다

 

스무디킹코리아는 내년 10월 한국에서 철수키로 했는데 최근 가맹점 경영주를 대상으로 영업 종료 공문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2003년 한국에 진출한 스무디킹은 2015년부터 신세계푸드가 한국 사업권을 통해 운영해왔는데 신세계푸드는 스무디킹의 국내 사업권을 두고 미국 본사와 협상했지만 계약 연장에 합의하지 못했다는 입장으로 신세계푸드는 현재 스무디킹 매장을 운영하는 가맹점주를 위한 업종 변경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스무디킹 한국 매장은 지난 2021년 305개에서 지난해 169개로 줄었고, 현재 운영하는 매장은 95곳에 불과해 철수를 염두에 두고 매장을 줄여 온 것으로 보입니다

 

스무드킹은 다양한 과일과 기능성 영양 파우더를 얼음과 함께 블렌딩하여 판매하는 비알콜 음료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직영점 운영과 함께 가맹 사업을 하고 있고 2024년 반기 25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여 철수해도 신세계푸드의 실적에는 큰 영향이 없어 보입니다

 

스무드킹은 신세계푸드가 국내 유수의 재벌계열사이자 대형마트 프랜차이즈 이마트의 계열사로 전국 대형마트에 매장만 열어도 상당한 실적이 가능할 것으로 봤지만 신세계푸드와 최대주주인 이마트의 무관심으로 실적 부진 끝에 성장성이 없다고 판단해 철수를 결정한 것 같습니다

 

이마트 경영진의 무능을 미국 스무드킹 경영진이 알아버린 것 같다는 우스갯 소리가 나오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 2분기 실적 기준 5만원 정도가 적정주가로 판단되지만 국내 소비위축으로 적정하게 실적을 주가에 반영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세계푸드의 독자경영이 어려운 상황이라 그룹 리스크가 주가 할인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신세계푸드 2024년+2Q_실적자료.pdf
0.76MB
신세계푸드 20240105-13 한신평.pdf
0.6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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