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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율주행차량이 3단뎨 수준이 상용화되면서 실제 자율주행차량들이 미국의 도로를 달리게 되는 상황이 만들어지자 미국 상무부가 미국 도로를 운행하는 커넥티드 및 자율 주행 차량에 중국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금지하는 제안을 오는 23일(현지시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커넥티드 차량은 무선 네트워크로 주변과 정보를 주고받으며 내비게이션, 자율주행,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카’를 일컫는데 조 바이든 행정부는 그간 중국산 부품을 사용한 커넥티드 차량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수입 제한을 추진해왔습니다.

 

중국도 미국 테슬라 차량의 중국 관공서 주차를 불허하면서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에서 결코 밀리지 않으려 보이지 않는 무역장벽을 쌓는다는 말이 나왔는데 미국도 중국산 저가 전기차의 공세에 보이지 않는 무역장벽을 쌓고 있는 모습입니다

 

국제자유무역기구WTO 규정에서도 안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자유무역을 규제할 수 있게 하고 있어 이번 미국 상무부의 조치는 계산된 규제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조바이든 정부는 수입도 되지 않는 중국산 전기차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정책을 내놓았는데 이미 유럽에서는 고율의 관세를 부과해도 중국 전기차는 가격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저가에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미국 테슬라도 중국 상하이공장에서 생산한 전기차를 유럽 뿐 아니라 북미에도 가져올 생각을 할만큼 중국이 생산성은 놀라운 수준인데 이미 신규등록차량 중 전기차 비중이 서구를 넘어서고 있어 중국은 전기차에 관해서는 가장 앞서있는 국가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상무부의 조치는 단순히 중국산 커넥티드카와 자율주행차량이 미국 도로정보를 중국으로 몰래 빼내는 통로가 될 수 있다는 두려움 뿐 아니라 중국 인민해방군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중국산 커넥티드카와 자율주행차를 조종하여 급발진의 방법 등으로 요인암살에 나설 수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미중무역전쟁이 미중패권전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잘 보여준 사례라 할 수 있는데 문제는 우리나라 자동차 안에 중국산 부품이 상당한 규모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으로 전장부품이 아니라면 문제가 없어 보이긴 하지만 IRA법처럼 중국산 부품에 규제를 할 경우 우리나라 차량의 미국 수출에 규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일단 시장참여자들은 자율주행 관련주와 보안주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고 묻지마 매수세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지만 우리나라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수출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어 자동차주 전반에 악재가 될 수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자율주행 관련주

현대오토에버

에이테크솔루션

엔지스테크놀러지

아이쓰리시스템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칩스앤미디어

앤씨앤

넥스트칩

팅크웨어

라닉스

라이콤

퓨런티어

모트렉스

스마트레이다시스템

인포뱅크

텔레칩스

엠씨넥스

한컴MDS

유니퀘스트

유니트론텍

남성

한온시스템

코리아에프티

에이치엔티

만도

삼보모터스

씨아이에스

덕양산업

캠시스

대성엘텍

THE MIDONG

대동

대동공업

 

보안주

샌즈랩

드림시큐리티

라온시큐어

아이씨티케이

케이사인

한컴위드

씨유박스

한빛소프트

모니터랩

한싹

신시웨이

싸이버원

안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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