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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대차가 차량용 반도체 등 부품부족으로 아이오닉5를 생산하는 울산1공장에 이어 그랜저와 쏘나타를 만드는 아산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4년 연속 국내 자동차 시장 1위를 차지한 그랜저의 생산을 중단할 만큼 차량용 반도체 부족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9일 현대차는 파워트레인 컨트롤 유닛(PCU) 부품의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로 인해 12일과 13일 아산공장 가동중단하기로 했습니다.

PCU는 엔진과 자동변속기를 제어하는 모듈로 이번 가동중단으로 2000여대 가량의 차량 생산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는관계자는 "협력사들과 차량용 반도체 재고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차량용 반도체 재고를 보유한 차량 모델 중심으로 생산 라인을 가동하는 등 반도체 수급 상황에 따라 생산계획을 조정하며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 아이오닉5와 코나를 생산하는 울산1공장도 차량용 반도체 부족과 일부 부품공급 차질로 이날부터 가동중단에 들어갔습니다.

아이오닉5는 현대모비스 설비 문제로 구동모터 공급에 차질이 생겼고, 코나는 전방 카메라 센서에 들어가는 반도체 수급이 원인인데 이번 가동중단으로 이달 아이오닉5가 6400대, 코나가 6000대 가량 생산차질을 빚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GM, 도요타, 포드,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반도체 수급난으로 감산과 생산중단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한국GM도 지난 2월 8일부터 시작한 부평2공장 50% 가동을 이달까지 연장하기로 했고 부평2공장에서는 소형 SUV 트랙스와 중형 세단 말리부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따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공장 가동을 속속 중단하고 있는데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하는 일본 르네사스 반도체 공장 화재로 생산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소량 다품종 생산 방식이고 반도체 설계가 복잡해 바로 대체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기존 반도체 공장을 대체하기 마땅치 않은 상황입니다

여기다 차량용 반도체 가격이 가전용 반도체보다 낮기 때문에 생산순위가 뒤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벌써부터 일본 르네사스와 대만 TSMC는 고객사들에 차량용 반도체 가격인상을 속속 통보하고 있는데 현대기아차도 차량용 반도체 가격 인상에 따라 차량 가격 인상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가 전장화 되어 가고 있어 차량용 반도체 수요는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여 현대기아차의 경우 일부 핵심 반도체의 경우 내재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번 공장 가동 중단을 귀족노조 때문이라고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떠들고 있는데 공장 가동 중단이 노사문제나 노조의 파업 때문이 아니라 사측이 제때 차량용 반도체를 구하 못한 때문이기 때문에 전적으로 경영진의 능력부족을 탓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노사문제로 인한 공장 가동 중단은 노조나 노동자들을 비난할 수 있지만 원자재가 들어오지 않아 생산이 중단되는 것은 경영진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책임입니다

공장 가동중단이 길어진다면 주주로써 일 생산량 감소에 따른 손실에 대해 경영진의 책임을 물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정도로 공장 가동에 예측능력이 떨어지는 경영진이라면 그 자리에 있어서는 않되는 겁니다

공장 노동자들도 공장이 가동되야 월급을 받을텐데 고용주로써 책임감을 가져야 하며 경영진으로 주주에게도 책임을 져야 할 겁니다

몇 억이나되는 연봉을 그냥 놀고 먹으라고 주는 거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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