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ttps://youtu.be/PJQPJgTbnRY

안녕하세요

현대차그룹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올해 4분기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G90 모델을 공개합니다.

 

11일 현대차그룹 제네시스는 올해 연말 출시 예정인 대형 세단 G90 연식 변경 모델에 고속도로 자율주행(HDP·Highway Driving Pilot) 기능을 탑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HDP는 미국자동차공학회(SAE)가 분류한 자율주행(0∼5단계) 중 레벨 3에 해당하는 '조건부 자동화' 단계로 운전자는 기능 고장이나 한계 상황 등 비상시에만 개입해 평시 주행에서는 운전에 관여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또 HDP는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고 60km/h까지 자율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는데 주행할 때 교통 신호와 도로 흐름을 스스로 인식해 운전대에서 손을 떼도 차간 거리나 차로를 자동으로 유지해 안전운행에 문제가 없는 단계입니다.

 

국내에서 HDP 기능이 적용된 차량이 출시되는 것은 처음으로 현재 같은 레벨 3 자율주행 기술은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 일본 혼다의 일부 모델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기아도 내년 4월 출시 예정인 두 번째 전용 전기차 EV9에 HDP를 탑재할 계획인데 EV9에 탑재된 HDP의 제한속도도 80km/h까지 상향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 세계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가 연평균 40% 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레벨3 G90 출시는 국내 자율주행산업에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차량 전동화에도 가장 앞서 있는데 이와 함께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앞서가고 있는 리더기업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자율주행 최대속도가 60km로 제한되어 있어 도심 운전에는 문제가 없지만 고속도로 주행 시 사고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제한이 따르는 상태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아울러 대도시를 벗어난 지방도로의 열악한 환경에서 안전운전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지 의문이 들기도 하는데 아직까지는 레벨 3단계라 완전자율주행 5단계까지는 갈길이 멀어보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