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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aL1z3o_4oYk

안녕하세요

대한항공이 3년만에 직원들에게 성과금을 지급했는데 그간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한 실적 악화와 경영권 분쟁 등으로 곤욕을 치렀던 만큼 이번 성과금은 그 의미가 특별하다는 평가로 항공업이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복귀를 시작했다는 신호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3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날 직원들에게 약 230% 규모의 경영성과급 지급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 21일 공문을 통해 직원들에게 이달 말까지 경영성과급을 지급할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대한항공이 노조에 보낸 공문 등에 따르면 사측은 "회사와 조합이 합의한 경영성과급 지급 기준에 따라 이익분배금(PS) 및 실적장려금(PI) 지급 요건이 달성됐다"며 "최종 실적이 주주총회에서 확정 승인되는 바, 주주총회 승인 후 2022년 3월 내 성과급 지급 예정임을 양지해 달라"고 밝혔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항공사 중 경영성과급을 지급하는 항공사는 대한항공이 유일한데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따라 수요가 부진해 적자 위기에 놓였고 이에 따라 경영성과급도 함께 중단된 바 있습니다.



이후 대한항공은 기내 좌석을 뜯어내고 화물 운송 사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는데 이와 함께 직원들도 순환 휴직에 나서며 실적 회복에 힘을 보탰고 그 결과 대한항공은 지난해 매출 8조7534억원, 영업이익 1조4644억원, 순이익 6387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냈고 매출액은 전년보다 18% 늘었으며, 영업이익률은 16.7%, 순이익은 흑자 전환했습니다.



이 외에도 대한항공은 2020부터 2021년 유상증자(총 4조4000억원), 유휴자산 매각 등 다양한 자구계획과 화물사업 실적 호조로 약 3조1000억원의 영업현금을 창출하며 지난해 말 주요 재무안정성 지표가 크게 개선됐습니다.



대한항공은 최근 임원 승진인사를 단행하며 조직 재정비에도 나섰는데 대한항공은 "이번 인사는 장기화된 코로나19 팬데믹 위기 상황 속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타개하고, 원활한 아시아나항공 인수·통합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여객 수요 확대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아시아나항공 인수·통합의 선결조건인 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시장에서도 대한항공이 코로나19 제한 조치 완화 등으로 여객 부문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나이스(NICE)신용평가(나신평)는 이날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장기신용등급 등급전망을 기존 'BBB+/부정적(Negative)'에서 'BBB+/안정적(Stable)'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대한항공의 임직원 성과급 지급은 여행업과 항공업의 실적회복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이라 볼 수 있는데 코로나19팬데믹 가운데서도 K컬쳐의 성공이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이미지를 크게 개선하였고 이에 따라 우리나라 상품의 수요가 급증해 이를 항공물류를 통해 수출한 것이 실적호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제 여행사들과 항공사들의 국제선과 인앤아웃 바운드 영업이 분격화 될 것으로 보이는데 정부도 해외입국자에 대한 격리조치를 해제하였고 조만간 완전한 엔데믹으로 전환을 선언하여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엔데믹 전환국으로 위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여행주와 항공주는 코로나19이전의 일상으로 복귀에 따른 보복여행과 보복소비 심리로 실적 개선이 빠르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4월 1일부터 부스터샷을 완료한 해외입국자에 대한 격리면제조치 뿐 아니라 대중교통 이용허용이 되어 완전한 자유여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여행주

노랑풍선

하나투어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레드캡투어

세중

GKL

강원랜드

파라다이스

호텔신라

글로벌텍스프리

항공주

한진칼

한진칼우

대한항공

대한항공우

진에어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제주항공

AK홀딩스

티웨이항공

티웨이홀딩스

예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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