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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대우조선해양 이 조단위 대형 해양설비를 수주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탈리아 엔지니어링 업체인 사이펨과 함께 브라질 최대 에너지 기업인 #페트로브라스 사로부터 #FPSO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 설비)를 수주했는데 총 계약 규모는 약 2조6000억원이며 이 중 대우조선해양의 계약금액은 약 1조948억원입니다.

이번에 수주한 FPSO는 하루 18만 배럴의 원유와 720만㎥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으며 200만 배럴의 원유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원유를 저장할 수 있는 선체와 상부구조물 일부를 건조할 예정이며 사이펨에서 건조한 상부구조물을 받아 #옥포조선소 에 서 최종 탑재할 예정인데 해당 설비는 2024년 하반기까지 건조가 완료돼 세계 최대 규모의 심해유전중 하나인 브라질 부지오스 필드로 출항할 계획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9년 약 2000억원 규모의 반잠수식 원유생산설비 선체를 수주한 바 있는데 조단위의 대형 프로젝트는 지난 2014년 약 3조원 규모의 원유생산설비를 수주한 이후 7년 만입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수주로 대우조선해양의 #해양플랜트 건조경험과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며 “최근 유가 상승으로 인한 원유 생산설비 시장이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초대형원유운반선 11척, #초대형액화석유가스 (LPG)운반선 9척, 컨테이너선 4척,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1척, 설치선(WTIV) 1척, 생산·저장·하역설비(FPSO) 1기 등 총 27척, 약 37억2000만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올해 목표 77억 달러의 약 48.3%를 달성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가 #산업은행 과 채권단이 되다보니 조선업계에서는 저가수주로 제살깍아 먹는다는 비난을 많이 들어왔는데 조선업황이 개선되면서 대우조선해양도 제값을 받으며 수주를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예전에도 해양플랜트를 저가수주하여 큰 손실을 입었던 적이 있어 이번 수주도 최종 인도까지 시간이 많이 남았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남아 있는 것도 같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주인이 없다보니 수주에 대해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2021년 1분기 실적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지난 1분기 때 주가가 3만원대를 돌파해 4만원대까지 급등한 것이 이상해 보이기는 하는데 이런 대규모 수주에 대하나 기대감이 주가에 선반영 된 느낌입니다

예전에도 대우조선해양이 해양플랜트에 대한 손실 규모가 어마어마해 앞으로 장사하고 뒤로 밑졌다는 비난을 들었는데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파견한 은행원이 경영을 모르니 조선분야 직원들에게 당했다는 소리도 있었지요

이래서 주인이 확실히 있는 회사가 업황이 좋아질 때 주가도 더 빨리 실적기대감을 반영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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