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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대차가 올해 3분기 매출 42조9283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는데 하이브리드차(HEV)와 제네시스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확대로 매출액이 증가했고 다만 북미 지역에서의 충당금 반영 등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5% 감소한 3조580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하는 만큼 현대차는 리스크 관리 역량 제고, 내부 혁신 등을 통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24일 공시를 통해 올해 3분기 매출액 42조9283억원, 영업이익 3조5809억원을 기록했고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6.5% 감소했습니다

 

현대차의 3분기 글로벌 도매판매는 유럽 등 글로벌 시장 성장률 둔화와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로 글로벌 산업 수요가 역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한 101만1808대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공장 하계 휴가 및 추석 연휴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필두로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HEV의 판매가 확대돼,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16만 9901대가 판매됐습니다. 

 

해외에서는 신형 싼타페, 투싼 페이스리프트의 인기에 힘입어 북미 지역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30만 319대를 기록했으나, 중국과 유럽 지역의 수요 감소로 4.2% 하락한 84만 1907대가 팔렸습니다.

 

현대차가 북미지역에서 판매가 호조를 이루고 있지만 성장성이 큰 중국과 러시아 시장에서 판매가 급하게 둔화되고 있어 장기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판단하는 외국인투자자들이 많은 모습입니다

 

현대차는 인도법인을 뭄바이 증시에 상장시켜 4조 5천억원의 현금을 확보해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에 투자할 여력이 늘었고 인도시장에 재투자를 통해 110만대 이상으로 생산량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북미 그랜드 싼타페에 대한 선제적인 보증 연장 조치로 약 3200억원의 충당부채 전입액이 발생했고 이 결과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6.5% 감소한 3조 5809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영업이익률은 8.3%를 기록했고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4조 3697억원, 3조 2059억원입니다.

 

현대차의 판매 후 관리비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선제적 보증 연장 정책이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어 북미시장의 수익은 장기적으로 변동 될 수 있습니다

 

현대차는 주주 환원을 위한 올해 3분기 배당금을 지난 1분기와 2분기에 이어 주당 2000원으로 결정했고 이는 전년 분기 배당(1500원) 대비 33.3% 늘린 금액입니다

 

현대차의 실적이 나쁘지 않았지만 수익성이 하락하는 점에 주목하는 투자자들이 많은데 중국과 러시아시장에서 퇴출되다시피 해 경쟁이 치열한 북미시장에 의존하는 성장으로 수익성에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현대차의 인도시장은 수익성이 떨어지는 소형차 중심이라 수익성에는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현대차에게는 미래 성장성이 큰 중국과 러시아 시장이 다시 진출하기 어려운 시장이 되고 있어 외국인투자자들이 볼 때 성장성에 의문이 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대차에게는 기회이자 위기가 동시에 찾아온 느낌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현대차 2024-q3-business-results-ko.pdf
1.08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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