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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지난해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속 호실적을 기록했는데 연간 기준 매출은 창사 이래 최대입니다.
판매 대수는 줄었지만 제네시스와 전기차 중심의 믹스 개선 효과와 우호적 환율 효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난 것입니다.
현대차는 25일 서울 본사에서 개최된 2021년 4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에서 IFRS 연결 기준 ▲판매 96만639대 ▲매출액 31조265억원(자동차 25조1908억원, 금융 및 기타 5조8357억원) ▲영업이익 1조5297원 ▲경상이익 1조4743억원 ▲당기순이익 7014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고 이에 따라 2021년 연간 기준(1~12월) 실적은 ▲판매 389만726대 ▲매출액 117조6106억원 ▲영업이익 6조6789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창사 이래 최대 실적입니다.
우선 지난해 4분기의 경우 현대차는 영업이익 1조5297억원을 기록했고 글로벌 반도체 수급난 속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21.9% 증가한 수치입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4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자동차 96만639대를 판매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15.7% 줄어든 수치입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아이오닉5, 캐스퍼, 제네시스 GV70 등 SUV 신차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지만 지속적인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전년 동기 대비 8.9% 감소한 18만5996대를 판매했습니다.
해외에서는 대부분의 시장에서 판매가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 영향으로 약세를 보이며 77만4643대로 전년 동기보다 17.2% 판매가 줄었습니다.
자동차 판매대수는 줄었지만 매출은 늘었는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31조265억원으로 집계됐고 제네시스와 전기차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효과가 전체 물량 감소의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고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0.7%포인트 하락한 80.9%를 기록했고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 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효과와 우호적인 환율 효과로 줄었습니다.
2021년 4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5.9% 상승한 1183원을 기록했는데 매출액 대비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은 미래 투자를 위한 연구비 확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포인트 높아진 14.2%로 집계됐고 이 결과 2021년 4분기 영업이익은 1조529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9%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은 4.9%를 기록했고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조4743억원과 7014억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2021년 연간 기준(1~12월) 실적은 ▲판매 389만726대 ▲매출액 117조 6106억원 ▲영업이익 6조6789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코로나19 팬데믹의 점진적인 개선과 반도체 부족 사태의 안정화되면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각국 정부의 경기부양책 약화, 업체 간 경쟁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상승, 환율 변동성 확대 등의 어려운 대외 환경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와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에 따라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이 전기차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GV60, GV70 전동화 모델, 아이오닉6 출시 등을 통한 전기차 라인업 강화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고부가 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 등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완성차 판매 목표를 국내 73만2000대, 해외 359만 1000대를 더한 총 432만 3,000대로 제시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 장기화 영향으로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판매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우호적인 판매 믹스 개선과 환율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며 "반도체 공급 부족 영향은 지난해 12월부터는 개선되고 있으나 올해 1분기까지는 일부 품목의 부족 현상이 지속될 전망으로 보다 점진적인 정상화는 2분기부터 예상된다"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가 차량용반도체 분야에서 삼성전자와 제휴할 경우 안정적인 반도체 수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일부 중요 차량용 반도체는 내제화 하는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동화를 가속화해 디젤엔진의 조기 퇴출과 내연기관 모델의 조기단종을 예고하고 있는데 세타2엔진 리콜과 관련 비용으로 성장의 발목이 잡혀 있는데 내연기관 R&D팀의 조가 해체와 전기차 모델로의 전환을 서두르는 이유도 세타2엔진의 악몽에서 벗어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작년은 원달러환율도 유리하게 작용해 환차익이 발생해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 해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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