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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lUtaAMQjo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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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국내 조선주 고부가가치선 위주 수주 증가로 수익성 경영 성공에 강한 달러 기조로 환차익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과거 조선 호황 시기가 배의 건조기간에 맞춰 2년~3년 간 오랫동안 지속된 전례가 있어 조선주에 대한 시장참여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선주들은 해외수주에 있어 모두 달러베이스로 계약을 하기 때문에 앞으로 몇 년동안 조선주들이 가장 많은 달러를 갖고 있는 산업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20일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11월 우리나라의 글로벌 수주량 은 1092만CGT 전체 물량의 18% 규모로 2016년 15.5%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반면 올해 중국은 4177만CGT를 수주해 69%를 기록해 우리나라의 약 4배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조선사들은 과거 해양플랜트 수주로 큰 손해를 본 경험이 있어 고부가가치선 위주로 선별수주에 나서 고수익 수주만 한 것으로 나타나 절대 수량은 적지만 수익은 남는 장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의 올해 수주목표치는 135억달러인데, 현재까지 206억달러를 달성했고 한화오션은 81억5000만달러를 제시했는데, 160억달러 수준의 일감을 따냈으며 삼성중공업의 경우 목표치 97억달러의 70% 수준인 68억달러를 수주했습니다.

 

국내 조선사들은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분류되는 LNG 및 LPG 운반선 중심으로 수주해 지금도 독이 부족한 상황으로 수익이 낮은 선박은 위약금을 부담하고라도 계약을 파기할 정도로 고부가가치 수주가 많은 상황입니다

 

중국 조선사들이 수주가 많다고는 하지만 수익이 낮은 일반 중소형 상선을 위주로 수주를 하고 있고 워낙 많은 조선사들이 고용을 하고 있어 손해를 보고라도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 저가수주에 나설 수 밖에 없어 고질적인 부실이 쌓여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중국정부의 해군력 강화를 위해 군함을 블록 찍듯이 많이 만들어 내고 있어 중국 정부 군함 발주가 끊기면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는 중국 조선사들도 많은 상황입니다

 

여기다 윤석열 불법비상계엄 이후 원달러환율이 급등하면서 국내 조선사들은 과거 수주 물량에서 큰 환차익을 볼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 원달러환율 1,200원대 수주한 선박의 인도가 2025년 부터 이뤄질 것으로 보여 원달러환율 1,500원대 환차익을 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2년~3년간 조선사들이 국내에서 가장 많은 달러를 갖고 있는 회사들이 될 것 같아 수소경제 관련 투자도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조선업 관련주

HD현대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HJ중공업

HD현대마린엔진

한화엔진

STX엔진

세진중공업

한국카본

하이록코리아

동성화인텍

오리엔탈정공

케이에스피

케이프

 

조선주 20240725 삼성증권.pdf
2.21MB
HD한국조선해양 20241111_미래에셋증권.pdf
0.51MB
조선 기계 코멘트 20241216 삼성증권.pdf
0.4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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