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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일본 닛산자동차의 자본확충을 위해 대만 폭스콘의 투자를 유치하려던 움직임이 일본 혼다자동차와 닛산자동차간의 합병 논의가 시작되면서 중단되었습니다
세계 7, 8위 완성차업체인 일본 혼다와 닛산자동차가 합병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현대차와 기아의 성장에 일본차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 닛산자동차의 지분 36%를 보유한 프랑스 르노는 닛산 지분 매각을 위해 대만 폭스콘과 협상에 들어갈려던 찰라였는데 일본 혼다자동차가 닛산자동차와 합병 논의를 시작하면서 일단 프랑스 르노는 관망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닛산은 매출 부진과 수익성 악화에 시달리며 구조조정을 추진해 왔고 이후 지난 18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 일본 현지 매체는 혼다와 닛산이 지주회사를 설립하는 방식으로 합병 협상에 나섰다고 보도했습니다
닛산자동차가 미쓰비시자동차의 최대주주이기도 해 실제로 지주회사를 만들 경우 닛산자동차와 혼다자동차 여기다 미쓰비시자동차까지 합병에 참여할 수 있어 글로벌 3위 자동차 회사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일본 기업의 폐쇄적인 경영에 외국기업인 대만 폭스콘이 일본 기업들 간 합종연횡에 끼어들기는 부담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일본 혼다와 닛산자동차가 합종연횡을 할 경우 세계 1위인 일본 도요타와 세계 2위 독일 폭스바겐에 이어 세계 3위로올라설 수 있는데 지금 세계 3위인 현대차와 기아는 한 계단 내려가 4위로 물러나게 될 것 같습니다
일본 산업의 상징으로 불리던 닛산자동차가 해외로 넘어가지 않게 하려는 일본 혼다자동차와 합병 논의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지만 일본 내부에서 지지 목소리가 많은 상황입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강력한 경쟁자가 나타날 수 있어 긴장하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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