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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일본 시장에서 7년 만에 두 자릿수 점유율을 회복했습니다.
15일 일본 시장조사업체 MM종합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점유율은 11.1%로, 3위를 차지했다. 1위는 애플(46.5%), 2위는 샤프(12%)입니다.
삼성전자가 일본에서 점유율 10%를 넘긴 건 2013년 이후 7년 만으로 삼성전자는 일본에서 2012년 14.8%라는 최대 점유율을 기록한 이후 줄곧 하락세를 나타냈는데 그러다 2016년 시장점유율 3.4%를 찍고 2017년부터 반등(5.2%)해 2018년 6.4%로 점유율이 소폭 올랐습니다.
일본 시장 내 반등은 '삼성(SAMSUNG)' 로고 대신 '갤럭시(GALAXY) 로고'를 넣고, 5G폰 수요에 대응한 전략이 유효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삼성전자는 반한 정서 등을 고려해 2015년부터 삼성 대신 갤럭시(GALAXY) 로고를 부착하는 한편, 오사카와 나고야, 후쿠오카 등 요지에 체험형 공간인 '갤럭시 스튜디오'를 열고 현지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일본 현지 업체들보다 한발 빠르게 5G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일본 내 5G 수요를 적극 공략했는데 실제로 지난 2019년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 출시한 5G폰인 '갤럭시S10'이 일본 현지에서 인기를 끌면서 2019년 2분기 삼성전자 점유율이 9.8%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일본 5G 스마트폰 출하량은 625만3000대로 전체 스마트폰 중 20.8%를 차지했는데 올 1분기에는 저렴한 5G 스마트폰 신모델이 출시되며 5G 단말기 보급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일본 스마트폰시장은 애플과 함께 일본 소니와 샤프, 후지쯔 등 일본 브랜드와 중국 화웨이 등이 각축을 벌이는 시장으로 LG전자는 이미 퇴출되었고 삼성전자도 갤럭시시리즈에서 삼성로고를 떼고 다시금 시장점유율을 늘리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과거 전자제품 하면 일본이라는 인식이 일본인들 머리 속에 박혀 있어 미국산 애플을 제외하고는 외국산 전자제품을 자리잡기 어려운 시장인데 디지탈 경제로 넘어가면서 조금씩 바뀌는 것도 같습니다
일본 젊은 세대는 과거 세대와 다르게 일본 전자제품이 최고라는 인식이 없기 때문일 겁니다
부가가치가 높은 일본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선전하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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