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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 진입에 속도를 내는데 2024년까지 자체 설계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주요 외신은 21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애플이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전진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는데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2024년까지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라 이 계획이 2025년이나 그 이후로 다소 연기될 수 있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애플은 소비자 시장을 직접 겨냥해 개인용 차량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외신은 전했습니다.

애플은 2014년부터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자율주행차량 프로젝트를 실시했고 이후 내부 의견 충돌 등으로 프로젝트의 진전이 어려워지자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하는 등 목표를 바꿨지만 2018년 더그 필드 테슬라 수석 엔지니어링 부사장 등 전문가를 잇따라 영입하면서 다시 한번 일명 '애플카' 개발을 추진해왔습니다.

지난 9일에는 애플이 애플카 개발을 위해 현재 대만 자동차 전자장치 공급업체 TSMC와 예비협상을 진행 중이며 매국 내 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라는 대만 매체 보도가 나오기도 했는데 소식통들은 애플이 승용차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추진할 만큼 프로젝트가 꽤 진행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애플이 추진하고 있는 애플카의 핵심은 자체 설계한 배터리가 될 전망인데 애플은 일명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으로 알려진 테슬라 전기차와 달리 파우치와 모듈을 없애 배터리셀 각각의 용량을 키우는 '모노셀' 디자인을 계획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는데 이를 통해 차량 주행거리가 더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외신은 전했고 또 애플은 과열 가능성이 낮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로 만드는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이 외에 차량에 탑재될 라이다(LiDARㆍ빛으로 주변 물체와 거리를 감지하는 기술) 센서 등 일부 부품은 외부에서 조달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로서는 애플이 차량 조립을 위해 제조사와 협력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는데 애플이 한해에 전자제품 수억개를 생산해왔지만 자동차를 제조해본 경험은 없어 공급망을 만드는 것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외신은 차량 사업을 통해 이익을 내려면 연간 10만대 이상 생산할 역량을 갖춰야한다고 설명했는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도 공급망을 갖추는데만 17년이 걸렸다고 외신은 덧붙였습니다.

프로젝트 타이탄에서 일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지구상에서 (공급망 형성을 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진 기업이 있다면 아마 그것은 애플일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이는 휴대폰이 아니다"라면서 공급망 형성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언급했고 이에 애플이 기존 차량 제조사의 자동차에 탑재할 수 있는 자율주행 시스템만 개발할 가능성도 남아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습니다.

올해 빠른 성장세를 보인 전기차 선두업체 테슬라는 21일(현지시간) 고대하던 S&P500지수 편입 직후 갑작스레 터져나온 애플카 소식 등에 주가 폭락이라는 쓴 맛을 봤습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일대비 6.5% 떨어진 649.86에 장을 마감했는데 S&P500지수에 편입하는 첫날이어서 시장의 주목을 받았지만 코로나19 변종 공포와 시세 차익을 노린 투기 수요가 매도로 전환했고 여기에 애플이 전기차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주가 하락을 면하지 못했습니다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면 판이 커지는 효과가 있어 성장성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데 자동차가 기계에서 전장화 되면서 전자회사들의 전기차 시장 진출 가능성이 커 지고 있어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진출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차는 현대기아차그룹에 전기차배터리를 납품하면서 결코 다시는 자동차 시장에 뛰어들지 않겠다는 약속을 했다는 소문이 있어 실제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 수 있을 지는 의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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