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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인 'CES(소비자가전전시회)'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여파로 지난 1967년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열립니다.

한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규모인 약 340여개 기업·기관이 전시회에 참가할 예정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1'에 온라인 '한국관'과 '케이-스타트업관'이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 개설된다고 10일 밝혔는데 이번 'CES 2021'은 코로나19로 인해 1967년 시작된 이후 55년만에 처음으로 전면 온라인(ALL-DIGITAL)으로 개최됩니다.

한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2위 규모인 약 340여개 기업·기관의 참가가 예상되는데 전자업종외에도 아모레퍼시픽(AI활용 뷰티서비스), GS칼텍스(미래형 주유소) 등 이종업종에서도 기술 융합을 통한 신시장 진출 모색 등을 위해 참가할 예정으로 대기업의 경우 독자적인 온라인 전시관 구축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홍보할 계획입니다.

기술력은 보유했지만 인지도면에서 취약한 중소기업, 창업기업의 경우 온라인 홍보, 마케팅 역량을 효과적으로 높일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산업부는 기술혁신기업을 대상으로 '한국관'을, 중기부는 'K-스타트업관'을 각각 개설합니다.

'한국관'에는 'CES 2021'주제에 부합하는 8개 토픽을 중심으로 CES 혁신상(Innovation Awards) 수상 기업(3개사) 등 국내 중소 기술혁신기업 총 89개사가 참여하는데 주요 참가분야는 제품 디자인·제조분야 23사, 웨어러블, 디지털헬스 등 건강&웰니스(Health & Wellness)분야 19사, 자율주행·자동차 기술분야 14사입니다.

한국관 참여기업에는 개별 온라인 전시관 구축과 홍보영상 등 디지털 컨텐츠 제작, 해외 바이어 대상 전시품 샘플 발송 등을 지원하는데 온라인 한국관에서는 참여기업 및 온라인 전시품목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한편, 해외 바이어 등 실시간 비대면 구매 상담도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수출·기술제휴·투자유치 등 해외바이어를 비롯한 글로벌 협력 수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을 전망입니다.

중기부가 운영하는 온라인 'K-스타트업'관에 참여하는 국내 창업기업은 97개사로 주요 참가분야는 건강&웰니스 24개사 , 5G&사물인터넷(IoT) 24개사, 로봇&인공지능 15개사 등입니다.

'K-스타트업'관에 참여하는 창업기업은 'CES 2021' 온라인 전시 사이트 내에 개별 온라인 부스를 개설해 기업 소개, 영상 등 디지털 콘텐츠를 게재하는데 온라인상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국내 창업기업의 기술과 역량을 전 세계 참관객에게 알리고 보다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온라인 '한국관'과 'K-스타트업관'에 참가하는 기업의 디지털 부스는 'CES 2021' 폐막 후에도 약 1개월간 운영될 예정인데 이에, '한국관' 등에 참가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전 세계 무역관을 통해 전시품목 사전 홍보부터 폐막 이후 화상 상담까지 수출 마케팅을 전주기적으로 밀착 지원합니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리 수출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를 겪었지만 하반기부터 뚜렷한 회복세"라며 "수출이 회복 모멘텀을 이어갈 수 있도록 상반기는 온라인 중심으로 하반기는 온·오프라인 연계방식으로 이번 CES와 같이 해외 바이어와의 매칭을 밀착 지원하는 등 우리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CES 2021은 원래 라스베가스에서 해마다 연초에 가장 먼저 열리는 소비자 가전전시회로 셀로 여러나라의 글로벌 대기업들이 미국 시장과 글로벌 시장을 노리고 전시회에 참가해 왔습니다

코로나19사태로 온라인 개최가 성사되면서 우리나라 중소기업들도 대거 참여할 길이 열렸는데 이번 전시회로 우리 중소기업들의 경쟁력이 국제무대에서 평가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같은 대기업은 독자 부스를 통해 최신 제품들을 전시하며 해외 바이어들을 맞이하는데 중국과 일본 전자회사들은 삼성전자와 LG전자 부스를 방문해 가전시장의 트랜드를 확인하고 재빠르게 후속 제품들 기회에 반영하곤 합니다

애플과 월플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부스를 방문해 자신들의 제품과 어떤 차별점을 갖고 있는 지 확인하는데 서로 상대방의 새해 판매전략과 주력 상품 등을 파악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우리 기업들이 기술력과 경쟁력을 뽑내는 멋진 경영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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