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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계 1등 조선사 현대중공업이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 첫날 5조원이 넘는 증거금이 모였습니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일반 공모주 청약 첫날 8개 증권사의 평균 경쟁률은 40.33대 1로 집계됐는데 청약 증거금은 5조5751억원입니다.

 
대표 주관사 미래에셋증권(142만1053주)의 경쟁률은 49.31대 1(2조1823억원), 미래에셋증권과 함께 가장 많은 물량을 보유한 한국투자증권은 35.45대 1(1조5688억원)을 기록했고 공동 주관사인 하나금융투자(59만2105주)와 KB증권(59만2105주) 경쟁률은 각각 20.83대 1(3699억원), 39.82대 1(7074억원)로 인수단으로 참여한 △삼성증권(20만7236주) 91.93대 1(5715억원) △대신증권(8만8816주) 33.51대 1(893억원) △DB금융투자(8만8816주) 17.10대 1(455억원) △신영증권(8만8816주) 15.13대 1(403억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삼성증권의 경우 배정 주식수의 절반인 10만3663주를 균등 배정하는 데 청약 건수가 이미 6만건을 넘어 총 10만건을 넘을 것이 확실시 되면서 균등 배정이 '0주'가 되는 투자자도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청약 건수가 균등 배정 주식 수를 넘어서면 투자자들은 추첨을 통해 최대 1주를 받게 됩니다.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상장 첫날 현대중공업의 주가 역시 '따상(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로 뛴 뒤 상한가)'을 노리는 사람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따상을 기록한다면 주가는 최고 15만6000원까지 오르고 이때 받게 되는 차익은 주당 9만6000원에 달하는데 현재 증권사에서는 목표가를 9만원 언저리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황어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하반기에는 신흥국 실물 경제 회복으로 그간 부진했던 에너지 운반선의 업황 회복이 전망된다"며 "현대중공업은 친환경 연료 추진선 건조, 수주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차별적인 수주잔고 확대로 하반기 선가 인상, 마진 확대를 통한 밸류에이션 상승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반면 청약 첫날 흥행참패를 기록한 크래프톤과 롯데렌탈을 크게 앞지르면서 둘째날 성적에 대한 기대감도 높여주고 있는데 크래프톤의 첫날 경쟁률은 2.79대 1, 롯데렌탈은 10.42대 1을 기록했고 청약 둘째날에도 크래프톤은 7.79대 1, 롯데렌탈은 65.81대 1에 그쳤습니다.

 

향후 하반기 IPO 시장 역시 이번 청약을 계기로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한편 현대중공업은 조선·특수선·해양플랜트·엔진기계 제조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한국조선해양자회사로 이번 공모주 청약을 거쳐 오는 9월 16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합니다.

 

우리나라는 지주회사와 함께 자회사들도 상장을 함께하는 쪽으로 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에 열심히 인데 서구 자본주의 선진국에서는 지주회사를 상장 할 경우 자회사를 상장폐지 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흐름입니다

 

카카오그룹과 함께 롯데그룹과 현대중공업지주그룹도 지주회사와 함께 자회사들을 동시에 상장시켜 시장을 통한 직접 자금조달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번에 현대중공업의 공모가가 시장의 예상을 깨고 낮은 상태로 결정되어 상장 후 주가 상승이 기대되고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에 응하는 투자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1일차 오후2시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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