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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코레일), 국가철도공단, 현대로템으로 구성된 철도 원팀코리아가 우크라이나 철도 고속화와 재건을 수주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코레일, 철도공단, 현대로템 등 대한민국 대표 철도기관으로 구성된 ‘철도 원팀코리아’가 20일부터 22일까지 우크라이나의 수도 키이우를 방문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번 방문은 올해 9월 국토부 등 정부와 공공기관, 민간기업이 함께 참여한 ‘재건협력 원팀코리아’가 우크라이나를 최초로 방문해 양국 간 협력 프로젝트를 논의한 이후 후속 조치로 추진됐습니다.
우선 20일 코레일과 철도공단은 우크라이나 철도공사와 철도 재건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후복구 과정에서 고속철도망을 우리 기술로 구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든 것이지만 실제 본계약까지 될 수 있을지는 아직 의문입니다
우크라이나의 전후복구 사업 중 한가지인 철도고속화사업에 우리 철도 관련기업들이 참여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지만 실제 전후복구사업이 본격화 될 경우 프랑스 떼제베와 경쟁에서 본계약을 체결할 수 있을 지 의문이 들고 있습니다
고속철도 건설을 담당하는 철도공단은 ‘키이우~폴란드 국경구간 고속철도 건설’과 ‘오데사~이즈마일~레니 철도용량 증대 사업’, ‘철도교통관제센터’ 신설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를 맡고 고속철도 운영 및 차량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코레일은 운영사의 관점에서 철도 재건사업 전반에 대한 컨설팅 및 자문을 담당합니다.
철도차량 제작 전문기업인 현대로템은 신규 철도차량(120량)의 제작 및 유지보수와 철도차량 중수선 사업을 수행하는데 전후복구 자금 지원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의 총선 출마 전에 업적으로 내세울 수 있는 건을 만들기 위해 서둘러 MOU를 체결한 것인데 아직 전쟁이 끝나려면 아직 멀었다는 견해가 우세하기 때문에 이 타이밍에 우크라이나 철도관련 MOU를 체결한 것은 뜬금없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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