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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헐값 인수가 실현되자 이번에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의 M&A가 온라인상에 회자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에서 공기업 민영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당장 팔 수 있는 매물이기 때문인데 최대주주가 한국수출입은행이라 구주매출 형식으로 공적자금 회수를 할 수도 있고 아니면 대우조선해양같이 유상증자로 최대주주 경영권을 넘겨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과 다른 점은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우리나라 유일의 전투기 개발사이자 제조사로 수출물량이 계속 증가할 것이고 현재도 흑자경영을 하고 있어 대우조선과 같은 헐값매각은 특혜시비가 날 수 있습니다
방위사업에 특화된 한화그룹이 탐낼 매물이지만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2조원을 투자한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3조원 이상의 자금이 들어가야 할 인수딜에 쉽게 뛰어들 수 없을 겁니다
그럼에도 온라인 상에서 대우조선해양 인수 저건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를 한화그룹에 넘기기로 했다는 글들이 조직적으로 유포되고 있는데 정부 주도 기업구조조정을 몰라서 하는 말장난에 지나지 않습니다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것은 전투함 제조사업인 특수선 분야가 탐이 난 것으로 민간조선분야는 그렇게 탐이 나는 분야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계열사들이 참여하는 유상증자 방식으로 대우조선해양 경영권을 가져가는 특혜성 인수가 가능했던 것으로 한화그룹 밖으로 단 한푼도 유출되지 않기 때문에 2조원을 온전히 대우조선해양 정상화에 사용할 수 있는 자금입니다
한화그룹은 대우조선해양에서 특수선 사업부를 분리하여 한화그룹 방위사업체와 합병시킬 수도 있고 IPO를 진행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을 인수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은 사실 10대그룹 정도 밖에 없기 때문에 방위사업에 특화된 한화그룹 밖에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성장성이 뛰어난 우주항공 관련 기업이라 SK그룹이나 LG그룹이 뛰어들 수도 있고 현대차그룹도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인수에 나설 수 있습니다
어디가 되었던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매물로 나온다면 인수전이 후끈 달아오를 우량매물이라 재계순위 상위사들의 경쟁이 치열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다만 윤석열 정부에서 사전에 교통정리를 하고 매각에 나설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조용한 딜이 될 수도 있습니다
3조원 밑으로 매각이 되거나 대우조선과 같은 유상증자 방식으로 경영권이 넘어갈 경우 부정부패가 개입된 권력형 비리가 도사릴 가능성이 높은 매물이 될 것 같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민영화는 우주항공산업의 국내 1위 기업이 될 뿐 아니라 수익성이 검증된 독보적인 기업을 가져가는 것이라 대우조선해양과는 명백하게 다른 딜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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