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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는 2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 을 앞두고 국내 주요 기업들이 약 40조원 상당의 미국 현지 투자 계획을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 #바이아메리칸 (Buy American)’ 정책을 비롯해 반도체·배터리 공급망 강화, 친환경 정책 등에 드라이브를 걸자,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16일 재계에 따르면 이번 #문재인대통령 의 한·미 정상회담 순방길에 삼성과 SK·LG그룹의 주요 경영진이 비공식 경제사절단 형태로 동행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맡고 있는 SK그룹의 #최태원회장 과 #삼성전자 김기남 디바이스솔루션(DS) 부회장,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 등이 참석자로 거론됩니다.

주요 기업 대표가 순방길에 동행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우리 기업의 미국투자계획의 구체화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현재 삼성과 #현대자동차그룹, SK그룹, LG그룹 등 국내 4대 그룹이 미국에 투자하기로 했거나 투자를 검토 중인 규모는 약 40조원에 이르는데 반도체·배터리 등 미국 중심 공급망 재편을 강조해 온 미국 측에 상당한 ‘선물’이 될 전망입니다.

주요 그룹 투자 계획 가운데 삼성전자의 투자 규모가 가장 큰데 삼성전자는 현재 미국에 170억달러(약 20조원) 규모의 #파운드리 ( #반도체위탁생산 ) 공장 증설을 검토하고 있는데 기존 파운드리 공장이 있는 미 텍사스주 오스틴과 더불어 뉴욕, 애리조나 등을 후보지로 놓고 검토 중이며, 현재 오스틴이 가장 유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성전자에 대한 미국 측 압박도 이어지고 있는데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미국 백악관 주재의 반도체 화상 회의에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참석했고, 오는 20일 미국 상무부가 주최하는 화상 회의에도 초청을 받았는데 지속적인 투자 압박에 삼성전자가 이번에 투자계획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5년까지 미국에 전기차 생산설비와 수소, 도심항공교통(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에 총 74억달러(8조1417억원)를 투입하는 내용의 투자계획을 지난 13일 발표했습니다.

#친환경차 산업에서 100만개 #일자리창출 및 #수소생태계 확산 등을 내세운 바이든 대통령 기조에 맞추면서 미래 성장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현대차는 올해 하반기까지 생산설비를 확충하고, 올가을부터 미국 시장에 출시되는 아이오닉 5를 내년부터 미국서 생산할 것으로 예상되고 아울러 미국 내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해 미 연방 에너지부(DOE)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 및 글로벌 저변 확대를 위한 협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은 지난달 미국의 자동차회사 GM(제너럴모터스)과 합작법인을 통해 미국 오하이오주에 총 2조7000억원 규모(LG 투자금 1조원)의 전기차 배터리 제2 합작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했고 또 2025년까지 미국 내 2곳에 5조원 이상을 투자해 독자적인 #배터리공장 도 신설할 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미국 정부의 #그린뉴딜정책 , 공급망 변화, 완성차 업체들의 배터리 내재화 추세 등 미국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춰 배터리 생산 능력을 선제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투자”라고 설명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도 현재 미국 조지아주에 배터리 1, 2공장을 건설·가동 중이고 향후 추가적으로 3조원 규모의 3, 4공장 건설을 검토 중인데 SK이노베이션은 현재 글로벌 완성차 기업과 미국 내 #배터리합작공장 (JV) 설립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최태원 SK 회장은 이번 방미길에 조지아주 배터리 공장도 방문할 것으로 알려져 배터리 공장 추가 투자계획이 공식 발표될지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반도체·전기차·배터리 등 핵심 산업에서 미국이 미치는 영향력과 조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 변화 등을 고려할 때 국내 기업들이 미국 투자를 강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미국 내 투자 계획이 확대되고 구체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기업들이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한미정상회담에 대규모 대미투자를 결정하고 발표했다는 식으로 보도가 나오는데 미국은 우리 기업들에게 큰 시장으로 미국의 보호무역주의로 사업에 어려움이 있어 한미정상회담은 기업들에게 우리정부가 미국 정부를 직접 상대해 우리 기업들의 이익을 관철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 시절을 지내면서 더 이상 글로벌 호구가 되지 않겠다고 선언했고 미국을 시장으로 여기고 미국인에게 물건을 팔려면 미국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성의를 표하라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국내 생산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생산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성을 헤치는 어리석은 경영판단이라고 비난을 받지만 미국인에게 물건을 팔아먹으려면 이제는 이런 비용은 감수해야 할 시기가 된 것입니다

물론 #4차산업혁명 으로 예전과 같은 대량고용의 비용은 수반되지 않지만 미국내 생산시설은 로봇과 자동화라는 대규모 자본이 투자되어야 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어가는 프로젝트입니다

우리 기업들은 미국시장을 지키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것이고 이는 우리 시장을 지키기 위한 조치이자 우리 정부도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이런 미국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그룹은 21세기 들어 국내에 대규모 생산시설 투자를 하지 않고 있지만 해외에 투자를 늘리고 있는 것도 공장건설이 더 이상 대규모 고용을 뜻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새로 들어선 미국 민주당 정부인 조바이든 정부는 직전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를 하루 아침에 철회할 수 없는 것으로 미국인들을 설득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수준에서 개방과 세계화에 착수하고 있는 것으로 우리 기업들이 미국 시장을 지키기 위해서는 미국인들에게 최소한의 일자리를 제공해 주고 미국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야줄 필요는 있습니다

미국에 공장이 있더라도 여기서 벌어들인 돈은 언젠가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되는데 후진국에 투자하기 보다는 회계적으로 깨끗하고 투명한 미국에 투자하는 것이 우리 기업들의 투명성에도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새로 들어선 조 바이든 정부와 우리 정부가 상견례하는 자리이지만 미국은 취임 초기이고 우리정부는 마지막 임기라 어떻게 대할지 모르겠지만 미국이 트럼프 때와 같이 일방적으로 미국 국익만 주장하지는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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