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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한국 시장 진출 이후 처음으로 모델3 롱레인지의 가격을 내렸습니다.
지난달 정부가 올해 6000만~9000만원 고가 전기차에 한해 보조금을 절반만 지급하겠다고 하자, 6000만원 턱밑인 5999만원까지 내린 것입니다.
테슬라의 기민한 가격 정책은 상반기 출시 예정인 현대자동차그룹의 신형 전기차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롱레인지는 지난해 1만1003대가 팔려 국내 승용 전기차 시장 점유율 35%를 차지한 차종으로 테슬라 코리아의 주력 모델입니다.
테슬라코리아는 설 연휴 기간인 12일 모델3 롱레인지의 소비자가를 기존 6479만원에서 480만원 내린 5999만원으로 책정해 홈페이지에 공지했습니다.
6000만원을 넘지 않는 모델3 스탠더드 플러스(5479만원)를 포함한 나머지 7개 트림 가격은 그대로 둔 채 롱레인지만 콕 집어 인하했습니다.
테슬라는 2019년 모델3 롱레인지를 국내 출시 후 두 차례에 걸쳐 가격을 인상한 적은 있지만, 내린 적은 처음으로 출시 당시 가격은 6239만원이었습니다.
이날 테슬라는 2021년형 롱레인지의 달라진 제원도 공개했는데 주행가능거리는 기존 446㎞에서 496㎞로 50㎞ 늘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산정의 기준이 되는 상온(23℃)·저온(-6.7℃) 주행 거리도 기존보다 대폭 늘었습니다.
저온 주행 거리가 길어져 롱레인지는 에너지효율 보조금 기준(저온/상온 주행거리 비율)도 달성해 연비·주행거리 보조금 외에 추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됐는데 1회 충전거리 400㎞ 이상 전기차의 경우 비율(저온/상온)이 75% 이상이면 에너지효율 보조금 50만원입니다.
테슬라코리아 관계자는 “배터리 용량은 그대로지만, 2021년형 롱레인지는 히트 펌프(난방 장치)를 장착해 주행거리가 늘었다”며 “차체 중량이 1844㎏에서 1830㎏으로 줄어든 점도 주행 거리가 향상된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에 향상된 스펙을 기준으로 추산한 롱레인지의 정부 보조금은 1100만원가량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지난해(1250만원)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앞서 지난달 환경부는 지난해 제원을 기준으로 롱레인지의 올해 국비 보조금은 341만원이라고 추산해 발표했는데 여기에 지자체(서울시 기준) 보조금을 합할 경우 총 513만원으로 추산됐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선 지난해보다 300만원 이상 내려간 가격에 롱레인지를 살 수 있게 됐는데 지난해 보조금을 적용한 실제 가격은 5229만원(서울시 기준)이었지만, 올핸 4900만원 안팎이 될 것으로 추산됩니다.
업계는 정부의 보조금 차등 지급 정책이 효과를 봤다는 시각인데 김필수 대림대 교수(자동차학)는 “테슬라의 가격 인하는 충분히 예상된 결과”라며 “앞으로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은 갈수록 줄어들 전망인데 테슬라는 정부 정책에 맞춰 가격을 조정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날 테슬라는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모델Y를 한국 시장에서 출시했는데 모델 S, X, 3에 이은 네 번째 차종으로 엔트리 트림인 스탠더드 레인지의 가격은 모델3 롱레인지와 같은 5999만원으로 보조금 지급 뒤 실제 가격은 5000만원 안팎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코리아가 지난해 베스트셀링 전기차와 전략 차종인 모델Y를 모두 5999만원에 내놓으면서 현대차그룹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는데 이달 말 출시 예정인 현대 아이오닉5와 7월 예정인 기아 CW(프로젝트명)의 가격은 5000만 원대로 알려졌습니다.
테슬라가 가격을 크게 낮추는 바람에 세 차종의 격차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아이오닉5 중 73kWh(킬로와트시) 대용량 배터리를 갖춘 트림의 가격은 6000만원 안팎으로 예상돼 롱레인지와 격전이 예상됩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난해 50만대를 판매한 테슬라는 양산 체제를 갖춰 가격 인하 여지가 있지만, 현대차그룹은 아직 전기차 생산에서 고정비를 줄일 수 있는 여건이 아닌데 테슬라가 먼저 가격을 낮춰 고민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올 해가 전기차 시장에서는 확실하게 시장이 재편되는 한 해가 될텐데 테슬라의 작년 실적을 보고 완성차 메이커들이 일제히 전기차 시장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기 때문입니다
규모의 경제를 먼저 달성한 테슬라는 시장 선점자로 여유를 갖고 수성하는 편에 서고 현대차와 기아차는 추격자의 입장에서 내수시장도 지키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을 해야 하는 입장입니다
국내 내연기관 차량 시장에서 약 70%를 독과점하고 있는 현대기아차로써는 생소한 경험이 될텐데 국내 전기차 시장을 내연기관 시장과 연장선상에서 생각하다가는 현대기아차가 미래 친환경차에서 경쟁에서 밀려나고 말겁니다
지금은 테슬라지만 조만간 중국 전기차들이 국내 시장에 들어올텐데 테슬라에게도 가격경쟁력이 없는데 중국차하고는 현대기아차가 밀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만만하게 생각할 것이 아닙니다
정의선 회장 체제 출범이후 처음 맞이하는 위기인데 아슬란 꼴이 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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