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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화물사업 매각 안건을 가결하면서 대한항공과의 합병도 가속도를 내게 됐습니다.
3년여 간의 지지부진한 양사의 합병이 미국과 EU의 승인만 남겨두게 되었습니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양사 합병으로 유럽 화물·여객 노선에서 대한항공의 독과점이 우려된다"며 시정 조치를 요구했고, 대한항공은 지난달 30일 이사회에서 아시아나 화물사업에 대한 분리 매각 방안과 EU 4개 도시 슬롯 이관 방안을 포함한 시정조치안 제출을 결의했지만 아시아나 이사회가 화물사업 분리 매각 여부를 놓고 결론 없이 정회하자 시정조치안 제출 기한 연장을 요청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분리 매각안'을 가결 처리했는데 애초 쉽게 통과될 줄 알았는데 배임 문제가 제기되면서 화물사업 매각안건이 표류하면서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고 있다는 뒷말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에 입맛을 들인 제3의 인수자가 권력실세를 등에 업고 대한항공을 팽시키고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소문도 돌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건으로 영구전환사채의 행사로 한국산업은행의 지분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아시아나항공 주식수이 증가로 기존 주주들에게는 주당가치 희석 문제가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이 이사회를 통과하자 이제는 영구전환사채의 주식전환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가장 반대하고 있는데 통합 국적기가 태평양노선에서 미국 항공사들을 넘어서고 있어 미국 항공사들의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U는 한국인 관광객들이 증가할 수 있어 마냥 반대할 수 없는 상황으로 몇 개 노선과 화물사업을 일부 포기하는 선에서 심사 승인을 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일본은 JAL과 ANA의 합병 가능성에 반대하고 싶지만 반대할 수 없는 처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이 가장 큰 허들이 되고 있어 이를 윤석열 정부가 어떻게 잘 해결할지 두고봐야 할 것 같지만 워낙 윤석열 정부가 통상문제에 있어 무능의 끝판왕이라 어찌 될지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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