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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가 외국계 금융기관의 대출을 제때 갚지 못한 상황에서 산업은행의 대출금 처리 방향이 주목됩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은 21일 만기가 돌아오는 쌍용차 대출금 900억원의 만기 연장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산은은 지난 7월 6일과 19일 각각 만기가 돌아온 대출 700억원과 200억원의 만기를 모두 이달 21일로 연장했습니다.
산은 대출금의 만기 도래에 앞서 쌍용차가 만기에 이른 외국계 금융기관에서 빌린 차입금 원리금을 상환하지 않으면서 정부와 산은의 고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쌍용차는 지난 15일 JP모건, BNP파리바,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의 대출 원리금 상환을 연체했다고 공시했는데 상환 자금 부족에 따른 연체 액수는 약 600억원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 고용 유지에 주력하는 정부 입장에선 쌍용차 상황이 더욱 나빠져 결국 쓰러지게 내버려 두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국책은행인 산은마저 자금 회수에 나서면 상징성 차원에서 쌍용차의 유동성 위기가 더욱 부각될 수 있습니다.
산은의 자금 회수가 국내 다른 채권은행의 결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고 지난 9월 말 기준 쌍용차의 우리은행 차입금(단기)은 150억원으로 3개월 전(175억원)보다 25억원 줄어든 수치입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할 때 산은이 만기 연장 카드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부는 채권단과 함께 쌍용차 지원 방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쌍용차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의 행보는 변수입니다.
산은은 쌍용차 대출 만기를 한 달 앞뒀던 지난 6월 '구두 보증'(verbal support)을 선 마힌드라가 나서 대출의 만기 연장에 힘써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친 바 있습니다.
이번에 마힌드라가 외국계 기관들과의 접촉을 통해 만기 연장 등으로 연체금 문제를 해결한다면 산은도 만기 연장을 해줄 것으로 보이는데 다만 외국계 차입금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산은 역시 대출 만기 연장을 해주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많습니다.
통상 연체 상태의 기업에는 은행들이 대출 만기 연장을 해주지 않고 자금 회수에 나서기 때문입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외국계 자금 연체가 해결돼야 산은 대출금도 만기 연장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대출 연체는 어음처럼 못 갚으면 부도나는 것이 아니라 정상 이자율 대신 연체 이자율이 적용되는 것이라 기업이 당장 쓰러질 정도의 큰 문제는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산업은행 입장에서는 쌍용차 채권을 바로 부도낼 수 없는 입장인데 대량실업과 연결될 수 있는 사안이라 그렇습니다
최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 그룹이 손을 놓은 상태라 M&A로 새 주인을 찾아줘야 채권에 대해서도 책임질 당사자가 생기는 것인데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당장 만기채권을 부도처리하고 최대주주인 마힌드라 지분을 완전감자하고 채권단이 출자전환한다고 해도 새로운 인수자를 찾지 못하면 계속기업가치를 갖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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