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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테슬라가 2021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시장의 예상치를 뛰어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내놓았습니다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테슬라는 이날 지난해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했는데 테슬라의 지난해 매출은 538억달러였으며 영업이익은 55억달러를 기록했고 이는 2020년 매출 315억달러, 영업이익 7억2100만달러에 비해 70.8%, 662.8% 증가한 수치로 어닝 서프라이즈라 불릴 만 합니다.
지난해 연간 전 세계에 인도한 차량대수는 93만6172대로 2020년 49만9647대에 비해 87% 증가했고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 불어닥친 반도체 부족 사태에도 생산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면서 2020년에 비해 차량인도대수를 크게 늘린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의 전기차 생산량이 연간 100대에 육발하면서 테슬라도 반도체 공급망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고백했는데 공급망 이슈로 공장의 생산능력을 하회하는 수준에서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작년 실적은 테슬라 독주의 마지막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독일 폭스바겐과 우리나라 현대차와 기아가 전기차 전용플랫폼에서 전기차 신차 모델을 공개하였고 앞으로도 전기차 신형 모델들이 쏟아져 나올 예정이기 때문에 공급망 이슈에서 자유롭지 못한 테슬라도 기존 완성차 업체와의 경쟁이 버거울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올 해는 테슬라가 완성차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어 경쟁구도에서 얼마나 경쟁력을 갖고 시장을 수성할 수 있는지 가늠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독일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차의 아이오닉5가 인기를 얻으면서 유럽시장에서 현대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의 인기돌풍이 불고 있는데 생산량이 부족해 제 때 신차를 인도하지 못하고 있는 지경입니다
현대차가 삼성전자와 손잡고 차량용반도체 부족 문제를 해결한다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판도가 크게 변화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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