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ttps://www.youtube.com/live/GobiGni03co?feature=share 

안녕하세요

뉴욕증시는 시장을 짓눌렀던 은행권에 대한 우려가 진정되고, 기관투자자들의 윈도우드레싱 매수세가 유입되며 상승했습니다.

 

29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23.35포인트(1.00%) 오른 32,717.60으로 거래를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56.54포인트(1.42%) 상승한 4,027.81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210.16포인트(1.79%) 오른 11,926.24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은행권의 위기가 진정 국면에 들어섰다고 판단하고 있는데 은행권 위기가 진정되면서 국채금리는 오름세를 보이고 있고 다만 이날 금리가 보합권에서 유지되고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연내 금리 인하 기대가 유지되면서 증시는 위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지역 은행들의 파산에도 당국이 발 빠르게 대응하며 위기가 진정 국면에 들어서자, 투자자들은 다음 위기에도 당국이 나서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이클 바 연준 금융 감독 부의장은 전날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이번 사태를 계기로 1천억달러 이상 자산을 보유한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은행의 경우 자본과 유동성 측면에서 강력한 규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바 부의장은 이날도 은행 감독과 규제를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는데 통화정책과 관련해서는 "금리는 회의별로 결정될 것이며, 들어오는 지표와 금융 여건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국채금리는 전날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는데 10년물 국채금리는 전날과 비슷한 3.56%를, 2년물 국채금리도 2bp가량 상승한 4.09% 근방에서 움직였습니다.



미국의 2월 매매 계약을 체결한 주택 판매는 전달보다 0.8% 증가하는 데 그쳤고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21.1% 적은 수준인데 30년 만기 고정 모기지 금리가 2월 초 6% 근방에서 2월 말에 7%를 넘어서면서 주택 매매를 둔화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S&P500지수 내 11개 업종이 모두 올랐고, 부동산, 기술관련주가 2% 이상 올랐고 에너지와 금융, 임의소비재 관련주도 1% 이상 상승했습니다.



마이크론의 주가는 회사의 분기 손실이 예상보다 컸다는 소식에도 실적이 바닥을 찍은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이어지며 7% 이상 올랐는데 인공지능(AI) 분야의 성장으로 2025년 반도체 시장의 호황을 기대한다는 경영진의 낙관적 전망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인텔의 주가도 반도체 시장 확대 기대에 7% 이상 올랐습니다.



룰루레몬의 주가는 실적이 예상치를 웃돌고, 가이던스도 전망치를 웃돌면서 12% 이상 상승했습니다.



루시드는 실적 부진에 직원의 13%를 감원할 계획이라는 소식에 2%가량 올랐습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은행권에 대한 우려가 진정되며 주가가 반등하고 있으나, 저항선을 뚫으려면 실적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은행 시스템이 미연준의 금리인상 기간동안 매우 취약해 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조바이든 정부의 발빠른 개입으로 미 연방정부가 관리할 수 있는 범위내에 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고 있어 안도랠리가 펼쳐지는 모습입니다

 

여기다 기관투자자들의 1분기 윈도우드레싱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지수를 올려놓고 있는데 1분기 기업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보여 바닥을 찍는 종목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이크론의 주가급등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게도 작은 희망을 주고 있지만 미국정부의 반도체 산업 지원책으로 뒷받침되기 때문으로 우리나라 반도체기업들은 미국의 Chips법에 따라 중국시장을 잃게 될 가능성이 커 마이크론과 SK하이닉스의 주가가 같은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우리시장과 미국시장은 분명히 디커플링 되고 있는데 미국은 회복으로 가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구렁텅이로 빠져들고 있는데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한심한 대응에 결국 부정적인 쪽으로 움직이고 있어 이를 막는 방법은 능력있고 책임질 수 있는 새 정부를 구성하는 방법 밖에 없어 보입니다

 

3월 들어 연준의 긴축 우려에 2년물 국채금리는 5%를 넘어섰다가, 이후 은행 위기에 3.5% 수준까지 하락했고 지금은 4% 근방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 시점 연준이 5월 회의에서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은 61.4%,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은 38.6%를 기록했고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85포인트(4.26%) 하락한 19.12를 나타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