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ttps://youtu.be/FUVJN3EnaSY?si=K5U2L2nhuR5ZTYzz

링크를 타고 유튜브에서 시청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구독은 더 좋은 컨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국내 라면 업계 1위 제과업계 수위의 농심이 2023년 7월 윤석열 정부의 총선 전략에 따른 가격인하 압력에 굴복해 농심 신라면과 새우깡 등 대표제품의 가격을 인하하면서 2024년 실적이 엉망진창이 되고 말았는데 시장에 따른 판가 결정이 아니라 정부의 압력에 따른 가격왜곡 효과로 인해 2024년 실적 뿐 아니라 주가도 우울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2024년 12월 윤석열이 불법비상계엄으로 탄핵되면서 농심은 2025년 1분기 전격적으로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해 농심 신라면의 경우 1,000원으로 새우깡은 1,500원으로 가격을 인상하는 등 50여개 인기 제품의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경기가 어려울 때 판매량이 줄어드는 것을 가격인상을 통해 수익성을 끌어올리는 쪽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지금의 가격인상은 이전 2023년 7월 가격인하로 인한 가격왜곡을 바로잡는 수준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침체 시기 가격인상은 판매량 감소를 더 가져올 수도 있지만 농심 신라면과 새우깡 같은 과자는 기호식품이라 쉽게 입맛이 변하지 않아 대체품을 찾기도 쉽지 않아 일정 수준으 소비가 그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시기에 블랙핑크 제니가 미국 토크쇼에 출연해 어릴적부터 먹던 최애과자로 농심 바나나킥을 노출시키면서 인터넷에서 제니가 들었던 과자를 검색하는 미국인들이 폭증하며 미국내 농심 과자의 매출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농심은 때마침 이런 좋은 홍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농심 SNS에 과자들을 의인화해 농심 바나나킥이 블랙핑크 제니 덕에 미국 토크쇼에 나가 단독샷을 5초간 받았다고 자랑하는 인터뷰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자칫 가격저항이 있을 수 있는 시기에 해외에서 좋은 소식이 알려져 농심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판매를 늘릴 수 있는 호기를 맞이 한 것 같습니다

 

최근 애그플레이션 관련주들이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식품주 전반에 실적회복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는데 B2C 상품들이고기호식품이라 소비패턴이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점에서 가격인상은 곧바로 실적회복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지난 해 농심과 삼양식품의 실적차이를 가져온 내수시장과 수출시장의 차이를 농심도 뼈져리게 느끼고 있어 가격이나 경영에 정신나간 정부의 간섭을 받는 내수시장 보다 자유롭게 영업할 수 있는 해외시장에 국내 식품주들이 공을 들이는 모습입니다

 

농심도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 현지 공장을 세우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어 올 해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들어 증시에서 농심에 대해 국내 기관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들의 매매가 극명하게 갈리고 있는데 국내 기관투자자들은 농식품부 장관이 나서서 식품사 대표들에게 물가안정을 위해 가격인상을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윤석열 탄핵으로 정부의 영이 서지 않는다는 점을 잘 알기에 자신있게 농심 매수에 나서는 것이고 외국인투자자들은 정부가 시장에 간섭해 판매가격에 감나와라 배나와라 하는 간섭을 부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농심에 대해 순매도 포지션으로 전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농식품부 장관이 식품회사 대표들을 불러 놓고 물가안정을 위해 가격인상을 자제해 달라는 말이 나오기 무섭게 농심과 CJ제일제당, 오뚜기 같은 식품 대기업이 앞다퉈 가격인상에 나서는 것은 이미 정부를 식품사들이 무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