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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4월 3일부터 소비자 권장 가격을 인상한다고 24일 밝혔습니다.
교촌치킨의 이번 권장 가격 조정은 품목별로 500~3000원 사이로 진행되는데 주요 한마리 및 부분육 메뉴는 3000원 오르며, 이외 메뉴들은 사이즈 및 기존 가격대에 따라 500원~2500원이 상향되는데 블랙시크릿 등 일부 신제품은 가격 조정 없이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교촌 오리지날’과 ‘허니오리지날’은 기존 1만6000원에서 1만9000원으로, ‘허니콤보’는 2만원에서 2만3000원으로 오르게 됩니다.
교촌 본사는 2014년 이후 10년간 주요 원자재 가맹점 납품가를 동결해왔는데 분담비용이 상승하면서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78%를 기록했고 이처럼 교촌은 비용 상승 요인을 분담하며 동종업계 대비 낮은 제품 가격대를 유지해 왔으나, 최근 본사 지원도 한계에 부딪히며 가격 조정이 불가피했다는 입장입니다.
교촌도 다른 치킨업체들과 함께 매년 치킨 가격인상을 주도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데 배달비까지 포함될 경우 치킨 한마리가 격이 2만원을 넘은지 이미 오래고 이제는 배달비를 빼고도 2만원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교촌에프랜비 관계자는 “가맹점 수익 구조가 수 년간 악화돼 온 상황에서 부득이하게 이번 가격 조정을 결정했다”면서 “임차료 및 인건비, 각종 수수료 등 운영비용 상승에 최근 원자재 가격까지 크게 오르며 가맹점 영업환경에 대한 개선이 절실하게 필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의 수익성이 급감하면서 주가도 줄줄줄 흘러내리고 있었는데 이번 가격인상으로 수익성이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는 하지만 소비자들의 조직적인 외면에 직면할 경우 오히려 매출 외형이 줄어들 위험도 있는 상황입니다
교촌에프앤비의 가격인상에도 매출 외형이 유지된다면 수익성은 빠르게 개선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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