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https://youtu.be/kRWIwhoOFVo

링크를 타고 유튜브에서 시청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구독은 더 좋은 콘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는데 해외 시장을 중심으로 차량 판매가 늘어난 데다, 제품 믹스가 고급 차 중심으로 바뀌면서 수익성이 높아졌고 여기에 원·달러 환율도 우호적으로 작용하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내는 기업으로 올라섰습니다.

 

현대차는 25일 서울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 콜을 실시하고, IFRS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 37조 7787억원(자동차 30조6464억원, 금융 및 기타 7조1323억원) ▲영업이익 3조5927억원 ▲경상이익 4조5909억원 ▲당기순이익 3조4194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의 올해 1분기 판매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3.2% 증가한 102만1712대로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해 연말 출시한 ‘7세대 디 올 뉴 그랜저’가 본격 판매되고 스포츠실용차(SUV)와 제네시스 제품군(라인업) 등 고부가가치 차종이 꾸준한 판매를 보이며 전년 대비 25.6% 증가한 19만 1047대가 판매됐습니다.

 

코로나19팬데믹 가운데 딜러를 통하지 않고 직판을 하는 해외판매망 개선으로 마케팅 비용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영업이익율을 끌어올린 측면이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함께 아이오닉 6의 글로벌 본격 판매 등에 따른 친환경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10.7% 늘어난 83만665대가 팔렸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7% 증가한 37조7787억원으로 집계됐고 판매 확대, 제네시스와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환율 효과로 매출액이 늘었고 올해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이 전년 동기 대비 5.9% 상승한 1276원을 기록한 점도 수익성 개선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현대차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86% 이상 급증했는데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로 현대차는 2개 분기 연속 최대 영업이익을 경신했고, 영업이익률은 분기 기준 최고 수준인 9.5%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생산이 확대되고 있으나, 주요 시장의 재고 수준은 여전히 낮아 향후 견조한 대기 수요를 바탕으로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며 "다만 지정학적 리스크와 금리인상 등 경영 불확실성으로 인한 수요 감소 우려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팬데믹 상황에서 우리나라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크게 개선되면서 현대차와 기아도 선진국 차량으로 인식의 변화가 판매율을 끌어올리고 판매단가를 끌어올리는데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현대차는 이날 투명한 주주환원 정책 확립을 통한 기업 가치 제고를 목표로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했는데 신규 배당 정책 수립 및 분기 배당 실시 발표, 단계적인 자사주 소각 계획이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 골자로 제시되었습니다.



새로운 배당 정책은 배당 기준이 기존 잉여현금흐름(FCF, Free Cash Flow)에서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으로 변경됐는데 배당 성향은 연간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 기준 25% 이상으로 설정됐습니다.

 

배당 주기는 기존 연 2회(반기)에서 연 4차례(분기)로 확대했고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향후 3년에 걸쳐 보유 중인 자사주를 매년 1%씩 소각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2분기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는데 현대차 관계자는 "가동률 개선에 따른 생산 확대 및 2분기 계절적 성수기 진입에 따라서 향후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 및 인플레이션 확대, 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 위축 우려 등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에 따라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 환경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6’의 글로벌 판매와 ‘아이오닉 5 N’ 및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출시를 통한 전기차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방어에 집중한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2023년 1분기 실적은 어닝 서프라이즈라고 할만큼 대단한 것 같고 주주가치제고를 위한 자사주 소각도 외국인투자자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해 보였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https://youtu.be/Tt8CtnjgjUU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