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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연말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가상공장을 구축하는데 현실의 스마트팩토리를 디지털 세계로 그대로 옮겨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에서 유니티와 '미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및 로드맵 마련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는데 유니티는 글로벌 메타버스 환경 구축 및 실시간 3차원 콘텐츠 개발·운영 플랫폼 회사입니다.

 

CES 2022 기간 중 진행된 온라인 업무협약(MOU) 체결식에는 지영조 현대차그룹 이노베이션담당 사장, 정홍범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 대표와 줄스 슈마커 유니티 크리에이트 솔루션 부문 사업 총괄 부사장, 데이브 로즈 디지털 트윈 부문 수석부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현대차와 유니티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실시간 3D 메타버스 플랫폼에 현실의 '스마트팩토리' 공장을 그대로 구현한 디지털 가상공장 '메타팩토리'를 구축하기로 했는데 실제 공장과 동일한 쌍둥이 공장을 가상 공간에 설립하는 것입니다.

 

HMGICS는 올해 말 싱가포르 주롱 혁신단지에 부지 4만4000㎡, 연면적 9만㎡, 지상 7층 규모로 건립되는데, 현대차를 이를 그대로 구현한 첫 메타팩토리를 연말까지 구축할 계획으로 2025년까지 최종 구축을 마무리할 예정이며 이후 기술 고도화를 지속할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메타팩토리 구축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개선할 수 있는 제조 현장 내 과제를 발굴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유니티는 메타팩토리 설계 및 실시간 이미지 렌더링 기술 제공, 맞춤형 시스템 개발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가상공장은 차량 주문과 생산, 인도 등 자동차 생애주기 가치사슬 전반을 연구하고 실증하는 개방형 혁신 기지로 기능할 전망인데 신차 양산을 앞두고 실제 공장을 시범 가동하지 않고도 메타팩토리 운영을 통해 최적화된 공장 가동률을 산정하는 식으로 공장 내 문제 발생 시 메타팩토리로 신속한 원인 파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물리적 방문 없이도 문제를 원격으로 실시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와 유니티는 이번 MOU를 시작으로 생산기지를 넘어 여러 사업 분야에 메타버스 기술을 확대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며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고 아울러 현대차는 스마트·메타팩토리 등 혁신적인 기술을 지속 발전시키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S)를 비롯한 다양한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협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지영조 사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메타팩토리를 구축하는 이번 협업을 통해 HMGICS는 제조 혁신 분야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며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인간 중심의 밸류체인 혁신을 추진하는 HMGICS는 다양한 신기술 도입을 이어가며 미래 혁신을 주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가 구축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를 가상세계로 옮겨 만든 메타팩토리는 ERP와 물려 실시간 최적의 효율성을 갖춘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게 만들어주는데 메타팩토리를 통해 신차양산에 따른 문제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고 차량용반도체 부족사태와 같은 문제를 메타팩토리에서 사전에 경험해 실제로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ERP와 연계될 경우 CEO는 실시간으로 회사의 생산과 판매에 들어가는 비용과 수익을 확인할 수 있고 경영개선에 더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딱맞춰진 시스템을 인간이 따라갈 수 있느냐로 결국 로봇노동으로 대체되는 과도기적 단계를 거칠 수 밖에 없습니다

 

메타팩토리에서 인간의 휴식시간은 사치이고 낭비로 치부될 수 있고 노동자 개인의 건강상의 문제는 전체 시스템을 해치는 불안요소로 치부될 수 있어 점점 인간이 노동현장에서 소외되고 유리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스마트팩토리 자체가 로봇노동으로 완성될 수 있는 것으로 인간과는 맞지 않는 시스템으로 과도기적 단계로 협동로봇 개념이 도입되고 있지만 결국은 인간이 공장에서 사라지는 때를 대비한 "로봇세" 도입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현대차가 구축하는 스마트팩토리와 메타팩토리는 정의선 회장 1인을 위한 시스템일 수 밖에 없는 것으로 경영효율을 극대화하려는 시스템입니다

 

주주의 입장에서도 경영효율성이 올라가 수익이 증가하는 것이 이익이 될 수 있지만 그 결과로 인간노동이 공장에서 사라져 단순노동직의 일자리 감소라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이런 결과에 주주들도 책임이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인간노동이 공장노동에서 해방된다고 볼 수도 있지만 누군가는 일자리를 잃게 되는 결과로 귀결되고 줄어든 인건비만큼 회사 수익이 증가해 주주에게는 이익이 늘게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현대차의 실험이 성공한다면 모빌리티회사로의 변신은 현대차가 21세기 글로벌 1위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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