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기아2021년 2분기 경영실적 PDF.pdf
2.57MB
현대자동차 2021년 2분기 경영실적 발표.pdf
0.52MB

안녕하세요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올해 2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거두면서 실적 방어에 성공했지만, 하반기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고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인데 국외 시장에서 선전했지만, 고전을 면치 못한 중국 시장 회복도 관건입니다.

 

현대차는 연결기준 올해 2분기 매출액 30조 3261억 원, 영업이익 1조 8860억 원을 기록했고 기아도 75만 4117대를 판매해 매출액 18조 3395억 원, 영업이익 1조 4872억 원 을 달성했습니다.

 

양사 매출을 합하면 48조 6656억 원에 달한다. 2010년 새로운 회계기준(IFRS)이 도입된 이후 사상 최대치입니다.

 

24일 완성차 업계 안팎에서는 이러한 깜짝 실적 배경으로 코로나19 기저효과와 글로벌 자동차 시장 경기 회복세를 주요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3만 1349대를 판매했고 이 가운데 국외 시장에서 83만 667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6.5% 증가했습니다.

 

기아도 해외 시장에서 전년 대비 70.9% 증가한 60만 5808대를 판매했는데 해외 시장은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이 극심했던 유럽, 인도 및 중남미 권역에서의 수요 반등과 주력 차종의 판매 호조로 높은 회복세를 기록했다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현대차와 기아는 이 같은 호실적에도 2분기와 같은 실적을 하반기에 기대하기는 조심스럽다는 입장입니다.

 

지난해 말부터 이어지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이 3분기부터 나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지만, 정상화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인데 현대차는 이달에도 반도체 수급난으로 브라질 공장의 가동을 일주일 넘게 중단한 바 있습니다.

 

현대차 재경본부장 서강현 부사장도 지난 22일 기업실적 발표에서 "반도체 부족 현상이 아직 정상 수준까지 회복하지 못해 판매에 다소간의 차질이 예상된다"고 말했고 상황은 기아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기에 철강 등 원자재 가격 상승과 신흥국 중심의 환율 변동성 확대 등도 부담이고 전 세계적으로 재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 여파도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국외 시장 대부분 권역에서 선전하고 있지만,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중국 시장 회복도 관건인데 2017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여파로 판매량이 반토막 난 이후로 줄곧 중국 시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현대차는 중국 시장에서 2분기 소매 기준 9만 2천여대를 판매했고 지난해 12만 7천대를 판매한 것과 비교하면 27.8% 감소했는데 중국 시장 회복을 위해 현지 고객이 선호하는 차종을 중심으로 맞춤형 제품으로 재구성하고, 친환경 차량을 통한 판매 확대 방안 등이 필요해 보입니다.

 

중국자동차시장은  수입차와 중국 국산차의 경쟁이 치열하지만 소비자층이 확실하게 구별되는 시장으로 외제차라고 하지만 중국차와 합작한 중국 생산 수입차라 가격도 낮고 성능도 떨어지는 수준의 차량들이 판매되는 시장이고 중국 국산차들은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저가 차량을 양산해 판매하고 있는 시장이라 기본적으로 현대차와 기아의 비싼 차량이 판매되는데 한계를 갖고 있는 시장입니다

 

현대차와 합작사인 상하이차와 기아의 합작사인 둥펑차는 신차 모델을 현대기아차에게 달라고 했지만 수익성이 떨어지고 기술유출만 우려되는 상황이라 마냥 신차모델을 중국 시장에 밀어 넣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장기적으로 중국 시장 진출이 합작형태가 아닌 독자진출이 가시화되고 있어 현대기아차가 신차 모델을 중국시장 런칭에 망설이는 것 같습니다

 

기존 내연기관차의 경우 수명을 다해가고 있어 현대기아차는 여기에 포함된 모델만 중국시장에 내놓을 뿐 친환경차인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는 독자적인 진출을 내심 원하는 모양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기 "Made in Korea"에 대한 인지도와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으로 상품가격이 오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시장 판매율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중국시장보다 기존 선진국시장인 미국과 EU 시장에서 현대차와 기아의 선전은 제값받는 판매증가로 수익성 개선이 빠르게 개선될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현대차 2021Q2 실적발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