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화생명이 보험 판매 전문회사 설립 절차에 들어갔는데 전속 판매채널을 분리해 자사의 생명보험과 함께 여러 손해보험 업체의 상품을 판매하는 전략으로 상품 다양화로 고객을 끌고, 수익도 올린다는 복안인데 빅3 대형 보험사 중 첫 시도로, 보험 시장의 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화생명은 18일 임시 이사회를 통해 판매 전문회사 설립 추진을 의결했는데 영업 전문성 확보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속 재무설계사(FP) 채널을 자회사 형태의 법인보험대리점(GA)으로 전환한다는 의미입니다.

신설 판매전문회사는 ‘한화생명 금융서비스㈜’(가칭)로 한화생명의 100% 자회사로 설립될 예정인데 한화생명 내 전속판매채널을 물적분할로 분사하는 형태로 한화생명의 시간표대로라면, 내년 3월 주주총회를 거쳐 4월1일 출범이 이뤄지게 됩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이 같은 판매채널 분리 전략을 먼저 치고 나간 건 미래에셋생명으로 미래에셋생명은 이달 초 보험판매조직을 자회사형 GA인 ‘미래에셋금융서비스’로 분리했고 이에 따라 FP 3300명이 미래에셋금융서비스로 소속을 옮기게 됐는데 미래에셋생명은 이 자회사를 통해 보험상품뿐만 아니라 종합금융상품을 판매한다는 계획입니다.

미래에셋생명보다 한발 늦었지만, 한화생명의 판매조직 분사가 시장에 미치는 파급력은 더 큰데 한화의 판매 전문 자회사는 약 540여개 영업기관, 1400여명의 임직원, 재무설계사(FP) 2만여명이 근무하게 되는데 한화는 단숨에 업계 1위의 ‘초대형 판매전문회사’가 등장하게 되는데 현재 업계 1위 GA는 1만5000여명의 설계사를 보유한 지에이코리아입니다.

한화생명은 “신설 판매전문회사를 설립하면 규모의 경제 시현을 통한 수익 안정화로 기업가치 증대, 지속 성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생보 빅3 중 하나인 한화생명의 움직임에 업계의 관심은 클 수밖에 없는데 중견 생보사의 경우 자체 조직이 아닌 외부 GA를 통한 판매가 이미 보편화 돼 있지만, 빅3의 경우 자체 조직망을 통해 주로 영업을 해 왔습니다.

자체 조직망을 이용해 보험상품을 팔 경우 GA를 통한 판매 수수료를 절감하고, FP의 충성도와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는 장점이 있고 반대로 자사 상품만 취급하기 때문에, 상품을 꼼꼼히 비교하고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요구 부응에 취약한 게 단점입니다.

한화의 움직임에도 나머지 빅3인 삼성생명과 교보생명은 아직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데 삼생생명 관계자는 “앞으로도 자체 조직망을 통해 보험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교보생명도 비슷한 전략입니다.

삼성생명 소속의 FP는 2만명으로 한화와 비슷한 수준이고, 교보생명은 1만5000여명의 F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한화생명이 각자도생 전략으로 내부경쟁을 붙여 실적 극대화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데 일각에서는 내년부터 특수고용직인 보험설계사도 고용보험에 의무 가입해야 하는 등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한화생명이 선제적인 몸집 줄이기에 나선 것이라는 관측도 있습니다.

보험 업계 관계자는 “FP 입장에서는 다양한 상품을 팔게 돼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다”면서도 “보험사 입장에서는 무한경쟁시장에 뛰어든 FP들로부터 더 좋은 상품을 내놓으라는 압박을 받게 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는데 보험상품의 불완전 판매나, 고수익 FP의 타 GA 업체로의 이직 가능성도 극복해야 할 위험요소입니다.

GA 업계는 한화생명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당장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인데 한 GA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GA 자회사를 만든다고 해도, 생보상품은 모회사 것밖에 못 판다는 점에서, 기존 GA와 무한 경쟁이 벌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한화생명이 수익성 개선을 위해 GA자회사를 설립하지만 생보 상품은 한화생명 상품만 판매하게하는 한계로 기존 GA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놓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화생명 GA계열사의 수익성과 실적이 나오는 내년 상반기면 삼성생명과 교보생명도 여기에 맞는 대응을 하지 않으면 우수한 FP들을 놓치고 말 것입니다

한화생명의 보험 판매 전문회사 설립은 생보시장 빅3에도 변화가 오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집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