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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테슬라의 전기차 대중화 정책으로 가격할인폭을 키우다보니 순익이 20% 넘게 급감하는 어닝쇼크가 발생했습니다

 

테슬라 매출은 시장 전망을 소폭 웃돌고, 순익은 예상과 부합하는 것으로 19일(현지시간) 확인됐지만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급락했습니다.

 

테스라의 1분기매출은 233억3000만달러, 주당순익(EPS)은 0.85달러였는데 CNBC에 따르면 리피니티브 설문조사에서 애널리스트들은 232억1000만달러 매출에 0.85달러 EPS를예상했습니다.

 

매출은 예상보다 더 좋았고, 순익은 시장 예상과 같은 수준이었지만 일론머스크가 연준의 금리인상을 비난하며 소비자의 전기차 구매를 망설일 수 있다고 전기차 가격을 큰 폭으로 할인하면서 판매는 유지할 수 있었지만 순익은 시장 예상치만큼 큰폭으로 줄어든 상황입니다

 

총순익은 25억1000만달러로 1년 전보다 24% 급감한것으로 확인됐는데 일반회계기준(GAAP)에따른 순익은 주당 0.73달러로 전년동기비 23% 급감했습니다.



테슬라는 마진이 감소한 것이 새 생산시설 가동률이 정상 수준으로 오르지 못하는 등 여러 요인이 겹친 탓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독일 베를린 공장, 미국텍사스 오스틴 공장 등의 가동이 아직 정상 궤도에 오르지 못했고, 원자재, 물류, 품질보증 비용 등이 모두 올라 마진이 압박을 받았다고 테슬라는 밝혔고 아울러 전기차를 생산할 때 받는 친환경 보조금이 줄어든 것도 한 배경이라고 테슬라는 덧붙였습니다.

 

테슬라가 지난해부터 공격적으로 가격인하를 이어가고 있어 자동차 대당 마진은 절반 이하로 급감했고 이런 마진이 계속된다면 신규투자에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배런스에 따르면 1년전 테슬라는 전기차 1대를 팔때마다 대당 평균 1만5700달러 마진을 남겼지만 1분기에는 마진이 6800달러 수준으로 쪼그라들었고 또 테슬라 순익성을 나타내는 영업마진은 지난해 1분기 19.2%에서 올해 11.4%로 급락했습니다

 

테슬라의 경쟁사들 마진율에 비해서 여전히 높은 수준이지만 예전보다 낮아지고있어 테슬라도 혁신을 통한 높은 마진의 기술기업에서 완성차 업체들과 별반 다를 바 없는 제조사가 되어가는 느낌입니다

 

포드의 경우 지난해 영업마진이 4%에 불과했고 GM은 6.6%에 불과했습니다

 

테슬라의 핵심 사업부문인 자동차 부문 매출 증가율은 전 사업부문 매출 증가율 24%보다 낮은 18%에 그쳤고 자동차 매출 총액은 1분기 199억6000만달러였습니다

 

테슬라의 태양광 부문인 테슬라 에너지가 전체 매출을 24% 끌어올리는데 큰 역할을 했는데 전년동기비 148% 폭증한 15억3000만달러를기록했습니다.



에너지저장 시스템 생산도 1년 사이 360% 폭증한 3.9기가와트시(GWh)를 기록했다고 테슬라는 밝혔는데 조바이든 정부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수혜를 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테슬라는 정규시장 종료 후 실적을 발표했는데 정규거래를 3.72달러(2.02%) 하락한 180.59달러로 마감한 테슬라는 시간외 거래에서 정규거래 종가 대비 5.85달러(3.24%) 급락한 174.74달러에 거래됐습니다.

 

테슬라의 수익율이 일반 완성차 업체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내려갈 것으로 보여 혁신기업으로써 메리트가 떨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테슬라 2023Q1 실적발표.pdf
5.6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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