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대차증권에서 자동차와 모빌리티 섹터를 담당하는 장문수 애널리스트와 에너지 ,화학, 2차전지산업을 담당하는 강동진 애널리스트가 쓴 "에너지 전환과 모빌리티 투자"라는 책을 추천받아 읽어 보았습니다

최근 증시에서 핫하다는 전기차와 2차전지 관련 산업분석이라 관심있게 공부하고픈 분야였는데 시장 변화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받은 책입니다

우리가 현실생활에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많이 접할 수 있어 내연기관차의 시대가 저물고 전기차의 시대가 오고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이런 변화를 일으킨 동인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전기차의 등장이라는 단편적인 사실만 인식할 뿐 화석에너지에서 전기에너지로 인류의 기본적인 에너지가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못 느끼는 투자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여기다 2020년까지 글로벌 전기차시장 1위인 테슬라의 CEO이자 최대주주인 일론 머스크의 재산이 수천억 달러가 된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으면서 왜 그가 천재라고 불리는지 이유는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내연기관차에서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로의 전환이 중앙집권화된 에너지 공급원에서 개별화된 에너지분산형 경제로의 전환을 뜻하고 있다는 것을 책을 읽으면서 절실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대선에서 모 대선후보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탄소제로에 대해 준비가 덜되어있어 현 정부가 내세운 목표를 낮출 수 밖에 없다는 말을 하는 것이 왜 헛소리이고 정신나간 말인지 새삼스럽게 알 수 있었습니다

현대차그룹이 정의선 회장 시대로 접어들면서 자동차 완성차 업체에서 왜 모빌리티 회사로 전환한다고 선언했는지도 이 책을 읽다보면 알 수 있습니다

21세기가 시작하고 20여년이 흐르면서 기술은 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이를 통해 우리가 상상속에서만 꿈꾸던 기술들이 현실화되고 상업화되고 있어 여기에 적합한 에너지원으로 전환되는 과도기적 사회를 살고 있다는 사실도 깨닫게 됩니다

현 정부의 그린뉴딜정책이 장기 국가프로젝트로 의미를 가질 수 밖에 없다는 사실도 따지고 보면 에너지원의 변화에서 중요한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탄소 에너지원의 개발은 중앙집권화된 에너지발전과 공급을 개별화 해 개인과 가계가 직접 에너지를 생산하고 배터리에 축적해 필요한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회복했고 잉여 전력의 판매도 가능하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의 핵심에 신재생에너지 기술발전이 있고 생산된 에너지의 축적이 가능한 배터리 기술의 발전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화석에너지 시대에 에너지 부족 국가에서 신재생에너지 시대로의 전환은 우리나라가 에너지 부국으로 갈 수 있는 길을 터 주었고 이는 한정된 에너지원이 더 이사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지 않는다는 사실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에너지 전환과 사용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투자에 대한 관점도 바뀌어야 하고 파편화하고 단편화된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소비를 모두 연결하여 이를 한데 묶을 수 있는 통찰력이 투자에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는 사실을 책은 말해 주고 있습니다

막연히 알고 있던 화석에너지에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우리 생활에 가져올 혁명적인 변화의 한 복판에 있으면서도 이를 전혀 깨닫지 못 했던 무지몽매함을 깨우쳐주는 책이었습니다

전기차와 2차전지를 개별 산업 섹터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에너지 자원 재생의 순환계 속에 이해할 수 있게 해 준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태양광과 배터리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에서 국내 기업들이 갖고 있는 한계는 실제 투자에 있어 고민이 필요해 보이는 지점인데 장기적으로 우리 기업들의 지금의 한계를 어떻게 극복해 내는가를 보며 투자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