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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SK온이 생산한 배터리에서 잠재적 문제가 발견돼 포드 측이 전기 픽업트럭 생산을 중단한 가운데 SK온의 모회사인 SK이노베이션의 주가가 장중 급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5일 오후 12시 15분 현재 SK이노베이션은 전 거래일보다 7.40% 내린 15만51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날 SK이노베이션의 주가 하락은 미국 자동차 회사 포드가 생산하고 있는 전기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의 배터리에서 문제가 발생했는데 해당 제품에 탑재된 배터리가 SK온 배터리라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현재 포드 F-150 라이트닝에는 SK온 조지아1공장에서 생산한 NCM9 배터리가 전량 탑재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포드는 지난주 초부터 미국 미시간주 디어본 소재 F-150 라이트닝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했는데 회사 기술진은 F-150 라이트닝 배터리에서 품질 문제가 발생한 것이 가동 중단 원인이며 주요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라이트닝 모델은 지난해 포드가 전기차(EV) 판매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운 인기차량으로 당시 포드는 라이트닝 인기에 힘입어 테슬라에 이어 미국 전기차 판매 2위 사업자가 됐습니다.
현재 F-150 라이트닝에는 SK온 조지아 1공장에서 생산한 NCM9 배터리가 전량 탑재되고 있는데 SK온이 지난 2019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NCM9 배터리는 양극재의 원료인 니켈, 코발트, 망간 중 니켈의 비중이 약 90%에 달하는 고성능 하이니켈 배터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테슬라와 포드 간 전기차 가격인하 전쟁에서 포드도 가격인하에 참전하면서 배터리 가격 인하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는데 납품단가 문제로 SK온과 포드간 갈등이 존재하는 것도 같습니다
미국 포드는 배터리의 기술적 문제라고 SK온을 압박하고 있는데 SK온 입장에서는 여기서 밀릴 경우 배터리 가격 헤게모니를 놓칠 수 있어 완성차 업체에 끌려다닐 수 있기 때문에 둘 사이의 이익이 극명하게 엊갈리고 있어 쉽게 합의에 이르기 어려워 보입니다
미국 포드에서 배터리의 기술적 문제로 라인을 세웠다고 선수를 쳤지만 SK온은 아직 이렇다할 변명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포드는 중국 CATL과 합작으로 미국내 배터리공장을 짓기로 하면서 SK온과는 거리를 두는 모습이라 자칫 SK온과 포드의 밀월이 깨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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