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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fTN-eN9tSZ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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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국내 온라인 시장의 지각변동이 일오나고 있는데 전통적인 시장선점자였던 NAVER와 카카오의 위상이 몰락하며 글로벌 기업 구글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3일 미국 마케팅조사업체 샘러쉬(SEMrush)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에서 PC와 모바일로 구글(유튜브 제외)을 찾은 누적 접속자 수는 667억8800만명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3.94% 증가한 수치로 구글이 서비스하는 유튜브(3720억명)까지 합치면 지난달 누적 접속자 수는 약 4870억명에 달합니다.

 

지난달 한국에서 네이버를 방문한 누적 접속자 수(PC+모바일)는 421억3700만명으로, 전년보다 2.26% 하락했는데 같은 기간 카카오가 운영하는 다음의 누적 접속자 수는 76억7500만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6% 급락했고 네이버와 다음의 누적 접속자 수를 합쳐도 497억명으로, 구글에는 한참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나 콘텐츠를 검색할 때 네이버나 다음보다 구글을 더 자주 사용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과 네이버·다음의 검색 엔진에는 차이가 있는데 네이버와 카카오는 자사 서비스와 콘텐츠를 우선해 노출하는 방식인데 즉 블로그·카페·뉴스 등 자사 콘텐츠가 중심이 된 ‘폐쇄형 포털’이라 이용자들이 찾는 정보의 한계가 쉽게 드러납니다.

 

구글은 자사 서비스를 넘어 커뮤니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개방형 포털’로 네이버와 다음의 광고형 콘텐츠 말고도 다양한 순수 콘텐츠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광고에 농락당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이를 한국인들이 깨닫기 시작한 것입니다

 

인터넷 생태계가 PC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옮겨가면서 구글의 경쟁력이 강화됐는데 스마트폰 생태계를 애플 iOS와 양분하고 있는 구글 안드로이드 OS(운영체제)는 인터넷 브라우저 기본 검색을 구글로 설정했기 때문이고 특히 네이버와 카카오가 영상 콘텐츠 시대에 구닥다리로 치부되고 있기 때문인데 K팝의 세계적 인기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를 보유한 구글과 비교해 별다른 수혜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은 네이버와 다음이 동영상 서비스에 들어가는 막대한 서버비용과 콘텐츠 확보에 대한 투자를 게을리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꺼꾸로 말해 현재의 시스템에서 충분히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에 섣불리 추가 투자로 비용낭비를 가져오고 싶지 않다는 것으로 예전 라이코스나 야후의 전철을 밟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NHN데이터에 따르면 검색 점유율만 놓고 봤을 때 네이버와 다음은 2017년 각각 80%, 10%에 육박했으나 지난해 말 기준 각각 63%와 5%로 급락했고 같은 기간 구글은 9%에서 31%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해외여행을 쉽게 가고 자주가는 MZ세대들이 해외에서 구글지도를 통해 쉽게 구들의 서비스와 접하게 되고 이들 콘텐츠의 질이 광고성 성격의 네이버와 다음포털의 콘텐츠와 차이가 남을 깨닫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영화 "트루먼쇼"에서 주인공 트루먼이 자신을 둘러싼 세계가 다 쇼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쇼 밖으로 나가는 모험을 감행하듯이 네이버와 다음이 만든 포털의 세계가 가두리 쇼핑이었다는 사실을 국내 이용자들이 깨닫게 된 것입니다

 

외국인투자자들과 기관투자자들은 작년에 이런 수치변화를 읽고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를 대거 팔아치웠는데 주가가 고점 대비 1/3 토막이 난 상황에서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도 변화의 필요성을 깨닫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이 포털로써 국내 시장에서 갖고 있는 위상이 매일매일 줄어들고 있고 글로벌 포털인 구글의 위상이 높아가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카카오는 포털인 다음을 버리는 쪽으로 선택했고 네이버는 그 나마 시장을 과점하는 사업자로 변화에 둔감하며 현 체제에서 냄비속 개구리마냥 서서히 죽어가는 길을 선택한 모습입니다

 

언젠가 우리 아이들이 네이버와 다음을 무엇이었냐고 물어보는 날이 멀지 않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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