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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kRWIwhoOFV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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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대차에 대해 미국 주력매체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기차 시장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테슬라의 위상을 위협하는 자동차 메이커로 대두되고 있다고 극찬하는 보도했습니다

 

WSJ는 23일(한국시각) '현대 어떻게 이렇게 멋져 졌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현대차의 약진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WSJ은 현대차가 올 해 출시한 전기차 아이오닉6에 대해 자세히 보도했는데 아이오닉6는 지난달 미국 뉴욕에서 열린 자동차 전시회 '2023 WCA'에서 최고상인 '세계 올해의 차'와 함께 올해의 디자인, 올해의 전기차상을 가져갔습니다

 

WSJ은 현대차를 미국 수출 초기인 1980년대와 90년를 값싼 차로만 보던 시각에서 21세기 들어 젊은 CEO로의 교체이후 디자인으로 승부할 줄 알고 전기차에 미래를 걸 줄 아는 혁신적인 기업으로 재평가하고 있습니다

 

WSJ는는 2010년 블루온과 2011년 레이 등 현대차·기아가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며 추진력을 더했다고 보도했고 글로벌 경쟁사인 제너럴모터스(GM)가 전기차 GM볼트를 출시하기 2년 전인 2014년부터 미국과 유럽에서 이 차를 팔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짐 팔리 포드자동차 최고경영자(CEO)도 현대차를 극찬 했는데 그는 지난해 전기차 부문의 경쟁에 대한 질문에 "내가 가장 주목하는 것은 현대차와 기아, 중국 업체, 그리고 테슬라"라며 "아이오닉5는 일부 소프트웨어 기능이 포드의 자체 기능보다 더 낫다"고 치켜세웠습니다.



지난해 여름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가 전기차 시장에 대한 트윗에서 "현대차가 꽤 잘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어 미국 자동차 CEO들이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에 대해 주목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미국의 조바이든 정부는 전기차 분야에서 만큼은 외국차들에게 미국 전기차 시장을 쉽게 내주지 않겠다는 전략의 일환으로 인플레이션감축법IRA를 통해 우리나라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들이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퇴출되는 상황을 만들고 있습니다

 

WSJ는 "현재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를 미국 밖에서 생산하다 보니 올해 미국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됐다"며 "조지아주의 생산 공장이 완공되면 본격적으로 전기차를 생산하고 보조금을 받겠지만 시점은 내년 하반기쯤으로 보여진다"고 보도했습니다

 

WSJ의 극찬은 이미 혁신의 이미지를 버리고 가격인하 정책으로 그저 그런 전기차로 전락하고 있는 테슬라와 미국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시장 전략을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전략과 비교해 싣고 있는데 현대차와 기아가 전기차의 성능 뿐 아니라 디자인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는 즉면에서 혁신은 현대차와 기아의 편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에 짓고 있는 조지아 전기차전용공장의 완공을 앞당겨 2014년 하반기 미국내 전기차 생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전기차 부품업체들도 서둘러 미국에 진출하여 부품공장을 짓고 있고 이는 2024년 하반기 미국 내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과연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 테슬라가 현대차와 기아의 도전을 미국 정부 지원 없이 이겨낼 수 있을 지 의문이 드는데 미국인들이 일론머스크 CEO의 트위터 인수 이후 대량해고를 목격하고 테슬라에 대한 애정을 거둬들이고 있어 현대차와 기아가 내년부터 미국 시장에서 생산해 판매한 아이오닉6와 기아EV6의 도전을 이겨낼 수 있을 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미국정부의 도움 없이는 그들 시장도 못 지키는 허약한 이빨빠진 사자들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멍청한 정부가 도와주질 못할망정 방해만 안 해도 우리 기업들 스스로가 잘 해 낼 것이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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