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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과 KT가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습니다.
이번 합병으로 CJ ENM은 KT를 등에 업고 토종 OTT 1위 사업자 자리를 노릴 수 있게 됐는데 인터넷TV(IPTV)에서 OTT로 미디어 환경이 바뀌면서 안정적인 콘텐츠 수급처를 찾은 KT는 제작 역량에 집중할 여력이 생겼습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KT와 CJ ENM은 시즌과 티빙의 통합을 공식화했는데 티빙이 시즌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으로 예정 합병 기일은 오는 12월1일입니다.
시즌이 티빙에 합병되면 티빙은 국내 OTT 1위 사업자로 올라서게 되는데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올 6월 기준 티빙과 시즌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각 402만명과 157만명으로 총 559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게 되고 이는 국내 1위 OTT 웨이브(424만명)를 넘어서는 수준입니다.
티빙의 오리지널 라인업에 KT의 제작 역량까지 더해지면서 콘텐츠 경쟁력 또한 한층 높아질 전망인데 티빙은 '여고추리반'을 시작으로 '서울체크인', '유미의 세포들', '술꾼도시여자들', '환승연애'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KT 입장에서는 티빙이라는 막강한 유통망을 확보하게 됐는데 KT는 콘텐츠 제작과 플랫폼 사업을 수직 계열화하는 전략을 취했지만 시즌의 부진으로 OTT 시장에서의 입지가 약했고 이번 합병으로 400여만명의 이용자 수를 보유한 티빙을 통해 콘텐츠를 수급할 수 있게 되면서 KT는 제작 역량에 집중할 수 있게 됐는데 KT스튜디오지니는 올해 10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인 티빙을 통해 KT가 자사 콘텐츠를 해외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데 티빙은 일본·대만·미국 등 해외에도 직접 서비스를 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영화 및 드라마뿐 아니라 음원, 웹소설, 웹툰 등 콘텐츠 분야 내 전방위적 협력도 가능해질 것으로 보이는데 KT그룹의 미디어 콘텐츠 사업 컨트롤타워를 맡고 있는 KT스튜디오지니를 중심으로 티빙이 KT그룹사 지니뮤직, 스토리위즈 등과 함께 협력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니뮤직이 15일 오전 장에서 강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도 전날 결정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과 시즌의 합병 결정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풀이되는데 지니뮤직의 중간지주사인 KT스튜디오지니가 공동 제작에 참여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최근 큰 인기를 얻는 것도 주가 상승에 한몫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소니는 VTR에서 베타를 기술표준으로 하는데 실패했던 경험으로 컨텐츠 사업에 뛰어들어 미국 컴럼비아영화사를 인수해 소니픽처스를 만들어 이제는 그룹의 주력사업으로 성장시켜 기존 주력인 전자제조업의 쇠퇴를 커버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직접 컨텐츠에 투자하기 보다는 방송통신서비스 업체인 통신사들이 컨텐츠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 티빙의 시즌인수로 보다 많은 K컨텐츠를 무기로 해외시장 진출에 사속도가 달릴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K컨텐츠주들에게도 시장확대의 기회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티빙은 내년 이후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고 있어 넷플릭스와 경쟁도 치열해 질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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