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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사전계약 첫날 신기록을 세운 아이오닉 5가 전기차 최대 시장인 유럽에서도 하루 만에 사전계약 물량이 완판되며 전기차 흥행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습니다.
국내에 이어 유럽에서도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 적용 전기차에 대한 폭발적 관심이 입증된 셈인데 아이오닉5 완판에 고무된 현대차그룹은 다음달 기아 전기차 CV를 공개하는 등 흥행몰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8일 현대차 유럽법인에 따르면 지난 25일(현지시간) 유럽에서 3,000대 한정으로 아이오닉 5의 사전계약을 받은 결과, 1만여명의 고객이 몰리며 하루 만에 ‘완판’됐습니다.
유럽의 경우 계약금 1,000유로(약 136만원)를 받고 사전 계약을 진행했는데 계약금이 적지 않은 액수여서 실제 구매 의사가 있는 이들이 사전계약을 신청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 유럽법인 측은 아이오닉 5에 대한 문의가 23만6,000건에 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23일 공개된 아이오닉 5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처음으로 적용한 전기차로 국내에서는 지난 25일 사전계약 첫날 2만3,760대를 기록하며 국내 완성차 모델의 사전계약 첫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다음 달 기아의 첫 E-GMP 적용 전기차 CV도 공개하는데 CV는 3초대의 제로백을 구현한 모델로, 차명은 EV1∼EV9 중 하나로 정해지는데 CV도 아이오닉 5와 같이 국내와 유럽에서 판매됩니다.
업계에서는 아이오닉 5에 이어 CV의 국내 흥행도 기대해볼만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는데 아이오닉5 흥행으로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확인됐고, 승용전기차 보조금을 위한 소비자들의 경쟁도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올해 승용전기차 보조금은 7만5,000대로 한정돼 있어 구매가 늦으면 자칫 보조금을 받지 못할 수 있는데 아이오닉 5에 사전계약이 몰린 것도 일찌감치 보조금 혜택을 받으려는 의도가 작용했다는 분석입니다.
유럽도 마찬가지로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지난해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는 총 74만5,684대 팔렸는데 전년 36만164대보다 2배 늘어난 수치로 올해 판매량은 100만대로 예상됩니다.
현대차·기아도 지난해 서유럽 시장에서 전년보다 120.7% 증가한 9만5,917대의 전기차를 판매했는데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 목표 16만대 중 7만대 이상을 유럽에서 판매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아도 올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 목표를 10만4,000대로 잡았으며 이중 유럽에서 6만2,000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인데 아이오닉 5의 흥행으로 유럽 판매 목표량 달성에도 ‘청신호’가 들어왔다는게 업계의 분석입니다.
반면 지난해 글로벌 순수 전기차 판매 1위였던 테슬라는 주력인 ‘모델3’ 생산이 일시 중단되고,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모델Y 스탠다드 레인지 트림 판매가 중단되는 등 악재에 휩싸였습니다.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부족으로 테슬라가 생산중단에 처한 가운데 현대차 아이오닉5의 판매량은 국내와 유럽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받아들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도 자동차용 반도체 부족은 마찬가지로 기아차 CV가 제때 생산되어 판매될 수 있을 지 의문이기도 합니다
연초에 전기차 보조금이 대부분 소진되면 하반기들어서는 판매량이 감소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연초에 바짝 팔아치워야 재고부담이 없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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