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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은 25일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 "기업결합 심사가 다소 늦어지고는 있지만 늦어도 올해 안에는 모든 절차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권 회장은 25일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빌딩에서 현대중공업지주 '제4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올해는 다른 해와는 달리 현대중공업그룹에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것 같다. 핵심사업 중 하나인 조선 사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 마무리라는 아주 중요한 일이 남아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권 회장은 "대우조선 인수는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조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는 물론이고 우리나라 조선 산업 전체에도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현대중공업지주도 한국 조선 산업의 재도약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너지 창출 등 다양한 분양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건설기계 산업, 정유 및 화학분야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권 회장은 "현대중공업지주는 올해 초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국내 1위는 물론이고 세계 탑5 건설기계 전문회사로의 성장을 바라보고 있다"며 "인수까지 해결해야할 일들이 남아있지마 늦어도 올해 안으로 인수를 마무리할 예정이고 양사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고 또 "올해 하반기 현대케미칼이 연간 135만톤 규모의 폴리머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준공하며 본격적인 상업가동에 들어간다"며 "또 그 동안 부진을 털어내고 지난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현대일렉트릭은 전력사업의 내실화와 함께 배전 및 솔루션 사업 확대라는 새로운 목표를 수립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권 회장은 "지난해 자율운항 솔루션 및 항해보조시스템 전문기업인 '아비커스'를 설립했고, 미래사업 전담조직인 미래위원회를 설치했다"며 "또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화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날 주주총회에서 권 회장은 임기 2년의 사내이사로 재선임됐고 또 재무제표 승인, 이사 보수한도 승인, 정관일부변경, 사외이사 승인 등 총 5개의 안건이 가결됐습니다.
한편 권 회장은 전날 열린 한국조선해양 제4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한국조선해양의 사내이사로 재선임됐습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육·해상을 아우르는 수소 밸류 체인 비전을 내놓았는데 수소 사업의 범위를 육상에서 해상까지 넓힌 것은 국내 그룹사 중 현대중공업그룹이 처음으로 미래 산업으로 전환 속도가 더디다는 평가를 받았던 현대중공업그룹이 계열사에 흩어졌던 수소 산업 역량을 한데 끌어모아 ‘친환경 조선해양·에너지 기업’으로 전환을 본격화했다는 분석입니다.
25일 현대중공업그룹은 콘퍼런스콜 방식의 온라인 기업 설명회를 열고 그룹의 미래 성장 계획 중 하나인 ‘수소 드림(Dream) 2030 로드맵’을 발표했는데 이번 로드맵의 골자는 각 계열사에 흩어져 있던 수소 관련 사업과 기술을 한데 모아 오는 2030년까지 수소의 생산부터 운송·저장·활용까지 밸류체인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그룹의 조선·해양 사업을 담당하는 한국조선해양은 ‘그린수소’ 생산과 운송을 담당하는데 그린수소는 수소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없는 수소를 뜻합니다.
한국조선해양은 해양플랜트를 건설, 수전해 기술을 활용해 바닷물로 수소를 추출하게 되는데 이때 필요한 전력은 해상 풍력발전을 통해 공급받아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고 수소를 생산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운송에는 수소 연료전지 추진선을 활용해 항해 도중에도 이산화탄소 제로를 구현한다는 방침인데 이를 위해 한국조선해양은 수소 운반선과 수소 연료전지 및 수소 연료 공급 시스템 기술을 적용한 수소 연료전지 추진선의 개발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수소 연료전지 추진선은 내연기관 대비 에너지 효율이 40% 이상 높고 황산화물이나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 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선박입니다.
현대오일뱅크는 블루수소(화석 연료에서 추출되나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수소) 생산을 본격화하는데 현대오일뱅크는 생산된 블루수소를 탈황 설비에 활용하거나 차량, 발전용 연료로 판매할 계획입니다.
2030년까지 전국에 180여 개의 수소 충전소를 구축하는 게 목표로 현대일렉트릭과 현대건설기계는 수소 연료전지를 활용한 발전 사업과 건설기계 장비 사업을 추진합니다.
현대일렉트릭은 친환경·무소음 수소 연료전지 발전설비 구축을, 현대건설기계는 업계 최초로 수소 기반의 중대형 건설 장비 개발에 나설 계획입니다.
아울러 중장기적으로 바이오 제약 사업 진출을 검토하고 있는데 컨퍼런스콜에서 '화이트 바이오' 사업진출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화이트 바이오는 생물성 원료로부터 생산되는 바이오 연료 케미칼 플라스틱 등을 총칭하는 탄소중립 산업으로 내년까지 연산 13만톤 규모의 자가수요 50%를 충당하는 화이트 바이오 공장을 완공할 예정입니다
팜폐유와 폐식용유 등의 처리가 가능한 친환경 신기술 공정(초임계 방식)도 도입합니다
또한 2025년까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바이오항공유 보급을 목표로 팜슬러지 등의 저가원료에 수소를 첨가하는 차세대 바이오항공유 생산을 추진합니다
화이트 바이오 사업은 현대오일뱅크 위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현대가(家) 3세인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이 그려 온 그룹 청사진이 윤곽을 드러낸 것으로 조선·정유 등 전통 제조업에 수소산업을 비롯한 AI, 바이오, 로봇 등 미래 첨단 산업을 융합한 '친환경·최첨단' 기업이 정기선 부사장이 구상한 현대중공업그룹의 미래입니다.
25일 현대중공업그룹과 재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이 이날 발표한 '미래성장 계획'은 정기선 부사장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세 경영이 시험대 위에 오르게 된 것인데 경영능력에 대한 검증 없이 지금의 자리에 오른 것이라 주변의 염려가 많은 것도 사실인데 과연 청사진을 얼마나 현실화 시키며 그룹을 키워낼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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