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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이 탈탄소 시대 구현에 앞장서는데 자회사인 현대미포조선이 액화 이산화탄소(CO2) 운반선 개발에 나서기로 한 것인데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은 산업시설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액화해 선박으로 이동, 해저에 저장하는 역할을 맡아 대표적인 탄소중립정책 중에 한가지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은 22일 서울 중구 계동 현대빌딩에서 한국조선해양과 미국 선급 ABS, 마셜 아일랜드 기국과 함께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현대미포조선과 한국조선해양은 저온과 고압 상태의 액화 이산화탄소를 안정적으로 유지·운송할 수 있는 선박을 개발해 올해 하반기까지 기본설계 인증(AIP)을 받을 계획입니다.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은 제철소 등 산업 현장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액화해 저장시설로 운성하는 역할을 맡는데 현대미포조선은 이산화탄소 운송에 최적화된 선박과 화물저장시스템(CCS)을 개발하고 한국조선해양은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에 배출되지 않는 화물운영시스템(CHS)을 담당합니다.

미국 선급과 마셜 아일랜드 기국은 선급과 기국 규정은 물론 액화가스운반선에 관한 국제협약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할 예정입니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기후변화 대응은 조선산업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며 “이산화탄소운반선 개발을 통해 친환경 선박 건조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조선해양과 현대미포조선이 추진하는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은 ‘역배출’(negative emission) 기술의 일환입니다.

역배출은 산업현장 등에서 배출된 탄소를 포집한 뒤 해저 등에 저장하는 것을 일컫는데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높은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70년께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분의 15%가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과정에서 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지선 부사장의 현대중공업 그룹 미래 비젼에서도 기후변화에 대해서 중요하게 여기고 있기 때문에 관련 사업을 하는 계열사들은 그룹이 지원을 통해 성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저탄소정책은 기후변화와 맞물려 조 바이든 미국대통령도 중요 정책으로 밀고 있어 관련 수혜를 받아 글로벌 시장에서도 수혜를 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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