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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림이 계열사 팬오션과 JKL파트너스의 컨소서임이 국내 최대 국적해운사 HMM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되면서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팬오션JKL파트너스컨소시엄이 6조 4천억원에 HMM을 인수하는데 있어 한국산업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영구채의 주식전환을 3년동안 금지해 달라고 요청했다가 철회한 것은 윤석열 정부와 협의가 끝났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HMM은 매각가격이 10조원은 넘길 것이라고 했지만 6조 4천억원으로 결정되면서 헐값매각 논란이 일기도 했는데 주가 급락에 따라 헐값매각 논란은 좀 잠잠해 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수전 막판에 하림이 내건 조건은 인수후 3년간 하림이 배당을 받아 인수자금을 위해 차입한 돈을 상환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결국 무자본M&A를 한 것과 다름없어 보이는 것입니다
하림은 자기 돈 한푼 안들이고 자산 16조짜리 HMM을 날로 먹은 것인데 이번 딜에 가장 큰 숭자가 된 것 같습니다
문제는 국내 1위 국적해운사인 HMM의 경영에 하림이 성공할 수 있느냐로 자칫하다가는 승자의 저주에 하림이 HMM을 부실화시킬 수 있고 이럴 경우 제2의 한진해운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국민의힘 정부였던 박근혜 정부에서 석연찮은 이유로 갑자기 퇴출된 한진해운으로 수출시장에 큰 혼란이 오고 미국 아마존은 다시는 한국 해운사와 거래하지 않겠다고 할 정도로 불신을 받게 되었는데 이후 현대상선을 중심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해운업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 만든 결과물인 HMM을 다시금 국민의힘 정부인 윤석열정부에서 팔아먹으면서 또 부실화 위험을 키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림은 2015년 국내 최대 벌크선사 팬오션(옛 STX팬오션)의 지분 58%를 1조80억원에 인수한 바 있는데 하림그룹은 팬오션과 HMM의 시너지를 강화해 국가대표 국적 선사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첫 단추부터가 잘못 끼워진 것으로 보여 과연 계획대로 순항할 수 있을 지 의문입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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