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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업체 빅3의 지난해 '13년 만에 동반 흑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 연말 원달러환율이 급등하면서 대규모 환차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선업황 자체도 슈퍼사이클에 올라있고 호황이 앞으로 몇년 갈 것으로 보여 HD한국조선해양과 한화오션, 삼성중공업이 대규모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며 달러를 벌어들이는 주요 산업으로 성장할 것 같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한화오션·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3는 지난해 연간 기준 모두 흑자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국내 조선 3사가 연간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11년 이후 13년 만으로 세계적 조선업 불황 여파로 3곳 중 1곳은 항상 적자를 면치 못해왔기 때문입니다.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의 매출은 전년 대비 19.4% 늘어난 25조4196억원, 영업이익은 407.5% 늘어난 1조4325억원으로 예상되는데 암모니아 운반선을 비롯한 고부가가치 선박 비중을 확대한 것이 대규모 실적 개선을 가능케 했습니다
한화오션도 매출은 38.8% 늘어난 10조2777억원, 영업이익은 1695억원으로 흑자전환할 전망인데 지난해 한화오션의 영업손실 규모는 1965억원으로 한화오션이 흑자전환하면 대우조선해양 시절인 2020년 이후 4년 만에 흑자전환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삼성중공업은 매출이 22.0% 늘어난 9조7717억원, 영업이익은 103.4% 늘어난 4746억원으로 추정되는데 재작년 9년 만의 흑자 전환에 성공한 삼성중공업은 자체 목표였던 매출 9조7000억원·영업이익 4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보이고 올해 10조원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조선3사는 중국 조선소들과의 경쟁에서 알짜배기 고부가가치선들만 선별해 골라 수주하는 경쟁력을 보여주었는데 일반 컨테이너선같이 중국 조선사들과 경쟁하는 부분에서 과감하게 수주를 포기하고 고부가가치 LNG선이나 초대형 컨테이너선 그리고 해양플랜트 같은 돈이 되는 수주만 적극 나선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수주량은 총 1098만CGT(표준선 환산톤수)로 전년 대비 9.1% 증가했지만 건조량은 1127만CGT로 주요국 중 최대 증가율(22.1%)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2월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는 189.2로 역대 최고치(191.5)의 99% 수준에 육박했는데 선박 건조 계약금을 달러로 받는 업계 특성상 최근의 환율상승도 환차익 기대감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트럼프 2기 출범으로 화석연료 사용이 다시 증가할 수 있는데 액화천연가스(LNG)와 LPG 운반선 수요 확대가 예상되고 있고 트럼프의 해군력 강화 정책에 따라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미 해군 MRO 사업 뿐 아니라 미해군 군함 건조사업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실적호전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조선3사의 호황은 조선기자재주들의 실적개선에도 기여하고 있어 조선업 전체가 실적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보여주는 한해가 될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조선업 관련주
HD현대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HJ중공업
HD현대마린엔진
한화엔진
STX엔진
세진중공업
한국카본
하이록코리아
동성화인텍
오리엔탈정공
케이에스피
케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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