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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uq6ypjWvUHU

 

안녕하세요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제3자배정 유상증자 형식으로 단돈 2조원의 헐값에 인수하면서 공격적인 M&A로 조선업종 진출을 가속화 하고 있습니다

 

한화임팩트는 16일 2269억원을 투자해 선박엔진 전문 기업인 'HSD엔진' 지분 33%를 인수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는데 기존 HSD엔진 대주주인 인화정공이 보유하고 있던 HSD엔진 지분 19%를 매수하고,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 또한 한화그룹에게 유리하게 인수가 결정되었습니다.

 

HSD엔진은 글로벌시장에서 손꼽히는 선박용 엔진 생산 업체로, 친환경 기자재와 발전설비 생산도 가능한 기술과 제조 역량을 갖고 있고 특히 저속엔진 분야에서는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는 알짜배기 회사입니다

 

한화그룹은 대우조선해양과 함께 조선업종의 핵심인 엔진제조회사까지 인수하여 조선업종 진출에 가속패달을 밟고 있는데 인플레이션 둔화에 따라 철광석과 후판 가격이 안정세를 나타내고 있어 대우조선해양의 실적이 턴어라운드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에서 공격적 M&A로 조선업종 호황을 맞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국내 조선 대형 3사 중 자체 엔진사업부를 갖춘 곳은 HD현대의 조선계열사인 현대중공업이 유일한데 세계 최대 조선사인 동시에 세계 최대 엔진 제작사인 현대중공업은 최근 국내 최초로 액화천연가스(LNG)·수소 혼소엔진 개발에도 성공하면서 월등히 앞서 나가고 있고 지난 연말 STX중공업 인수전까지 뛰어든 것은 그만큼 선박 엔진의 중요성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화임팩트 산하의 가스터빈 개조 회사인 PSM의 기술을 활용할 경우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연료 엔진 생산이 수월할 것이라는 판단되어 HSD엔진 인수에 한화임팩트가 나선 것으로 추측됩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전투함 사업부에서 필요로하는 함정용엔진을 HSD엔진에서 조달할 수 있어 그룹 내에서 주요 핵심 부품들을 조달할 수 있는 것도 시너지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한화그룹은 산업용 공기·가스 압축 기술력을 갖고 있는 한화파워시스템과 HSD엔진의 합병을 통해 발전기 생산력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HSD엔진 인수는 한화그룹으로써는 조선업종에 뛰어든 이상 필요한 사업으로 확장하는 자연스런 행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화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의 수익성을 얼마나 빨리 회복시키느냐가 M&A 성공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주요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투자에 참고하세요

한화 HSD엔진 인수 20230217 삼성증권.pdf
0.30MB

https://youtu.be/THbUdJ3vr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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